가덕도신공항 지연…민주당·시민단체, 현대건설에 화살

기사등록 2025/05/26 15:28:38

민주당, 특별보좌관 임명 문제 삼아 "유착 게이트"

시민단체, 서울 본사 앞 시위 예고 "세금 볼모 기만"

[부산=뉴시스] 원동화 기자 = 민주당 부산시당 시정평가대안특별위원회는 26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형준 부산시장은 현대건설 출신을 왜 특별보좌관으로 임명했는지 밝히라"며 "그렇지 않으면 부산시와 현대건설 유착 게이트 의혹에 대해서 파헤칠 것"이라고 했다. 2025.05.26. dhwon@newsis.com
[부산=뉴시스] 원동화 기자 = 민주당 부산시당 시정평가대안특별위원회는 26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형준 부산시장은 현대건설 출신을 왜 특별보좌관으로 임명했는지 밝히라"며 "그렇지 않으면 부산시와 현대건설 유착 게이트 의혹에 대해서 파헤칠 것"이라고 했다. 2025.05.26. [email protected]
[부산=뉴시스]원동화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부산 시민단체가 가덕도신공항 착공이 늦어지는 것에 대해서 민주당은 박형준 부산시장과 현대건설의 유착 의혹을 제기하고 시민단체는 현대건설의 기업 윤리 위반을 지적했다.

민주당 부산시당 시정평가대안특별위원회는 26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형준 부산시장은 현대건설 출신을 왜 신공항특별보좌관(신공항특보)으로 임명했는지 밝히라"며 "그렇지 않으면 부산시와 현대건설 유착 게이트 의혹에 대해서 파헤칠 것"이라고 했다.

특위는 "박 시장이 현대건설의 조언을 듣고 플로팅 공법 제안을 했고 이로 인해 가덕도신공항 공기를 1년 이상 늦추는 결과를 보였다"며 "그런데도 현대건설 출신 인사를 신공항특보로 임명한 것에 대해서 해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신공항특보는 시공업체 우선협상 대상자이자 현대건설과의 소통과 협력이 1차 업무"라며 "현대건설 108개월(9년)짜리 기본 계획 발표 때까지 정말 몰랐다면 직무유기"라고 비판했다.

특위는 "현대건설 출신을 신공항특별보좌관에 임명한 것은 부산시와 현대건설간의 유착 관계로 볼 수 밖에 없다"며 "이 사건은 '부산시-현대건설 유착 게이트 의혹'이라고 명명하고 진상조사를 다양하게 펼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가덕도신공항 국민행동본부 등 7개 부산 시민단체도 같은 곳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건설을 규탄했다.

시민단체는 "현대건설이 가덕도신공항 개항과 관련해 2년의 공기 연장과 함께 공사비 증액을 요청한 것은 도저히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라며 "이는 국가 공공사업의 신뢰를 훼손하고 국민의 세금을 볼모로 한 기만적 시도"라고 비판했다.

[부산=뉴시스] 원동화 기자 = 가덕도신공항 국민행동본부 등 7개 부산 시민단체는 26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건설을 규탄했다. 2025.05.26. dhwon@newsis.com
[부산=뉴시스] 원동화 기자 = 가덕도신공항 국민행동본부 등 7개 부산 시민단체는 26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건설을 규탄했다. 2025.05.26. [email protected]
시민단체는 "현대건설은 조건변경 요구 전면 철회하고 계약 원안을 즉각 이행하고 지역 기업과 지역 인력 참여을 보장하는 제도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며 "또 지역사회와의 정기적 공개 대화를 위한 협의체도 구성하라"고 했다.

7개 시민단체는 오는 28일 서울 현대건설 본사 사옥 앞에서 가덕도신공항 건설 기본설계 108개월로 규정한 현대건설에 대한 투쟁 시위를 벌일 예정이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지난 8일 가덕도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의 수의계약을 중단했다.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 수의계약 우선협상대상자인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입찰 조건인 공사기간 84개월(7년)보다 2년 더 긴 108개월(9년)로 정한 기본설계를 변경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제출했기 때문이다.

당초 2029년 12월 조기개항, 2031년 준공을 목표였으나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2035년 준공 계획을 내놓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가덕도신공항 지연…민주당·시민단체, 현대건설에 화살

기사등록 2025/05/26 15:28:38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