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선대위, 사회적경제위원회 출범…"K-사회적 경제 완성"

기사등록 2025/05/13 16:20:47

"사회적경제기본법 조속 제정하고 예산 원상 복구"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복기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당 사회적경제위원장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2024.09.25.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복기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당 사회적경제위원장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2024.09.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금민 고재은 수습 기자 =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 산하 사회적경제위원회가 13일 "사회적경제기본법을 조속히 제정해 윤석열 정부에서 없앤 사회적 경제 예산·정책을 원상 복구하겠다"며 공식 출범을 알렸다.

김동명 총괄 선대위원장과 복기왕 사회적경제위원회 위원장 등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사회적경제위 출범 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사회적 경제는 돌봄·의료·에너지·주거·금융·먹거리 등 우리 삶 전반에 걸쳐 공공성과 지속 가능성을 실현하는 혁신 경제"라며 "한국 사회가 마주한 복합 위기를 사회적 경제로 극복하고 국민 모두가 함께 잘 사는 진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큰 걸음을 내딛는다"라고 했다.

이어 "이미 미국과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 북유럽 국가들은 사회적 경제를 통해 복지 국가와 지역 경제를 강화하고 고용을 창출하며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길을 만들어 왔다"라며 "2023년 유엔도 사회적 경제가 지속 가능 발전에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그런데 윤석열 정부는 사회적 경제 기반을 무너뜨리고 현장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많은 이들의 일자리를 뺐었다"며 "사회적 경제 예산을 대폭 줄이고 정부 조직은 없앴다"라고 했다.

이들은 또 "이제는 사회적 경제를 다시 일으키고 더 크게 발전시켜야 한다"며 "사회적경제기본법을 조속히 제정하고 국민 누구나 부담 없이 공공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해 'K-사회적 경제'를 완성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회적 경제의 가치를 누구보다 잘 알고 실천해온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를 지지해 달라. 사회적 경제로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반드시 만들겠다"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민주 선대위, 사회적경제위원회 출범…"K-사회적 경제 완성"

기사등록 2025/05/13 16:20:47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