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산불극복 경제산업 재창조 2조 프로젝트' 추진

기사등록 2025/05/01 15:55:12

[안동=뉴시스] 지난 달 30일 경북도청에서 경북도와 산불 피해 5개 시군 관계자들이 모여 '경제산업 재창조 2조 프로젝트' 추진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경북도 제공) 2025.05.0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안동=뉴시스] 지난 달 30일 경북도청에서 경북도와 산불 피해 5개 시군 관계자들이 모여 '경제산업 재창조 2조 프로젝트' 추진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경북도 제공) 2025.05.01.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안동=뉴시스] 류상현 기자 = 경북도가 대형 산불 피해 5개 시군과 함께 '경제산업 재창조 2조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1일 경북도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는 시군별로 모두 20개 사업으로 돼 있다.

안동에서는 ▲산업용헴프 규제자유특구 복원▲바이오식품 산업밸리 구축▲전통주 산업클러스터 조성 등이, 의성에서는 ▲기업형 스마트팜 산업단지 조성 ▲마늘요리 미식거리 조성 ▲미래농업 테마파크 조성 등이 추진된다.

또 청송에서는 ▲스마트 사과유통가공센터 건립 ▲달기약수탕, 신촌약수탕 재건 ▲산림레포츠 휴양단지 조성, 영덕에서는 ▲수산물 산지거점 유통센터 구축 ▲ 스마트양식 콤플렉스 조성 ▲수산물 소상공인 복합지원센터 구축 ▲고래불 특급호텔 건립이 추진된다.

영양에서는 ▲ 스마트산채원 건립 ▲지역 특산물 식품연구소 조성 ▲체류형 산림리조트 건립이 추진되며 안동과 영덕 두 곳에서는 ▲안전한 산단 조성 ▲ 스마트 산단 조성▲그린 산단 조성▲비즈니스 주거·복합센터 구축 등의 사업이 추진된다.

'2조 프로젝트'는 전체 사업비의 90%를 민간투자로 조달하는 것으로 기획됐다.

국비 위주의 복구를 벗어나 지역산업을 재창조하는 수준의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서는 민간기업의 투자가 필수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도는 지난 달 7일 프로젝트 발표 직후 스마트팜 운영 기업, 이색 테마파크 운영 기업 등 민간투자자와 협의를 진행해왔다.

그리고 지난 달 30일에는 5개 시군과 투자간담회를 가졌다. 이 날 간담회는 발표된 사업을 구체화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경북도는 사업 추진을 위해 지역활성화 투자펀드를 적극 활용해 민간투자를 보조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2개 정도의 산불극복을 위한 지역활성화 투자펀드 프로젝트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남억 경북도 공항투자본부장은 "이번 투자간담회는 산불피해 지역의 경제산업을 재창조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시군과 협력하는 시스템의 시작"이라며 "오늘 논의된 의견들을 바탕으로 2조 프로젝트를 반드시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경북도, '산불극복 경제산업 재창조 2조 프로젝트' 추진

기사등록 2025/05/01 15:55:12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