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그룹, SMR·탄소포집 등 신사업 개척 위해 적극 투자

기사등록 2025/04/29 15:15:21

석유화학 사업 분야에서는 제품 고부가화에 속도

싱가포르 주롱섬 내에 건설한 카리플렉스 의료용 라텍스 공장 전경. DL케미칼은 알짜 자회사 카리플렉스의 싱가포르 신공장 건설을 위해 2022년 5,000억원을 투자했다. 지난해 6월 완공됐으며 11월부터 본격 상업 생산에 돌입했다. (사진=DL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싱가포르 주롱섬 내에 건설한 카리플렉스 의료용 라텍스 공장 전경. DL케미칼은 알짜 자회사 카리플렉스의 싱가포르 신공장 건설을 위해 2022년 5,000억원을 투자했다. 지난해 6월 완공됐으며 11월부터 본격 상업 생산에 돌입했다. (사진=DL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홍세희 기자 = DL그룹은 친환경 사업 개발과 미래 시장 개척을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건설 분야에서는 소형모듈원전(SMR), 탄소 포집 및 활용(CCUS) 등을 포함한 신시장 개척에 나섰다. 석유화학 분야에서는 수익성이 높은 고부가 스페셜티 제품 개발에 나서며 업황을 뛰어넘는 호실적을 달성했다.

그룹의 건설사인 DL이앤씨는 SMR 사업 진출을 결정하고 2023년 1월 미국 SMR 개발사인 엑스에너지(X-Energy)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진행했다. 엑스에너지는 비경수로형 4세대 SMR 분야의 선두 주자로 인정받고 있다.

미국 정부의 대규모 자금 지원(12억 달러)과 함께 지속적인 민간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2029년 상용화를 목표로 상품 개발을 진행 중이다.

지난해 10월에는 아마존과 대규모 투자 협약을 체결했다. 아마존은 엑스에너지를 지원하기 위해 5억 달러 규모의 펀딩을 진행할 계획이며 향후 진행될 SMR 발전소로부터 전력을 구매해 데이터센터에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엑스에너지의 기술 상용화 기대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DL이앤씨의 SMR 사업 전략도 주목받고 있다. DL이앤씨는 향후 엑스에너지와 SMR 플랜트 사업 개발을 협력하고 에너지 사업 분야에서 기회와 경쟁력을 더욱 확장할 계획이다.

엑스에너지의 SMR 기술은 전력 생산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에 활용성이 높아 DL이앤씨의 플랜트 사업과 연계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다는 전략이다.

CCUS 사업도 적극 추진 중이다. CCUS는 탄소중립의 핵심으로 꼽히면서 최근 주목을 받는 분야다. 2022년에 CCUS 및 친환경 수소사업 전문 회사인 카본코(CARBONCO)를 설립하며 탈탄소 사업에 한층 속도를 내는 중이다.

지난해 11월에는 캐나다의 비료 업체 제네시스 퍼틸라이저스(Genesis Fertilizers)와 비료 공장 프로젝트에서 설계와 기술 라이선싱 업무를 수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DL이앤씨는 기본설계(FEED)를 맡으며, 카본코(CARBONCO)는 CCUS 기술에 대해 라이선스를 공급한다. 국내 기업이 대규모 해외 프로젝트에 CCUS 기술을 수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석유화학 회사인 DL케미칼은 고부가 제품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DL케미칼은 잠정 실적 발표를 통해 지난해 별도 기준 1조8272억원의 매출액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1조6064억원 대비 13.7% 증가한 수치다.

특히 영업이익은 석유화학 불황에도 불구하고 1949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75.9% 상승하는 실적을 거뒀다.

DL케미칼 호실적의 원동력은 그간 선제적으로 추진해 온 제품 고부가화가 덕분이란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DL케미칼은 이미 수년 전 호황기 때부터 범용 중심 석유화학 사업은 향후 중국의 굴기에서 비롯된 구조적인 한계에 직면할 것으로 판단하고 고부가 제품 중심으로 빠르게 사업 구조를 개편해 왔다.

DL케미칼은 지속적인 투자와 신제품 개발을 통해 스페셜티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계획이다. 

DL그룹은 앞으로도 친환경 사업 및 신성장, 고부가가치 사업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대외적 불확실성에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한다는 전략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DL그룹, SMR·탄소포집 등 신사업 개척 위해 적극 투자

기사등록 2025/04/29 15:15:21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