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민단체 "한덕수는 내란 대행, 감옥으로"

기사등록 2025/04/15 17:33:47

내란청산·사회대개혁 광주비상행동 성명

광주 기아차공장 찾은 한 대행 강력 규탄

[광주=뉴시스] 김혜인 기자 =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가 15일 오후 광주 광산구 광주송정역에서 기아오토랜드 광주공장 방문을 위해 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2025.04.15. hyein0342@newsis.com
[광주=뉴시스] 김혜인 기자 =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가 15일 오후 광주 광산구 광주송정역에서 기아오토랜드 광주공장 방문을 위해 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2025.04.15. [email protected]

[광주=뉴시스]이영주 기자 = 광주를 찾은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을 향해 지역시민단체가 "내란 대행"이라고 성토하며 엄정 수사를 촉구했다.

내란청산·사회대개혁 광주비상행동(광주비상행동)은 15일 성명을 내 "내란 대행인 한 권한대행이 있어야 할 곳은 광주가 아니라 감옥"이라고 비판했다.

단체는 "한 대행은 윤 전 대통령의 파면을 방해하고자 국회가 추천한 헌법재판관 후보자 3명의 즉각 임명을 거부하며 법을 유린했다. 심지어 대통령 몫의 헌법재판관을 지명하는 등 위법 행위를 저질렀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 대행이 지명한 인사 중 한 명은 윤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내란 참여 혐의를 받고 있는 인물이기까지 하다. 즉각 탄핵돼야 한다. 직권남용죄를 엄히 물어 형사 처벌돼야 한다"며 "내란 종식을 위해 필수적인 내란 특검법과 김건희 특검법에 대한 거부권 행사로 관련 수사도 방해했다. 대통령 권한 대행이 아니라 내란 대행일 뿐이며 제2의 내란 수괴 역할을 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한 대행은 민생을 파탄 낸 윤 정권의 국무총리였다. 민생 파탄 주범이 민생을 챙기는 듯한 행동을 하고자 광주를 찾은 것은 서민들의 가슴에 불을 지르는 행위"라며 "국회는 하루빨리 한 대행을 탄핵하고 엄정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KTX열차를 타고 광주송정역에 도착한 한 대행 일행을 향해 일부 지역 시민단체 회원들이 반발했으나 경찰 제지로 이렇다 할 충돌은 없었다. 

한 대행은 광주 서구 기아오토랜드 공장에서 강기정 광주시장, 사장단과 면담한 뒤 둘러봤다. 당초 예정됐던 민생 방문 일정은 최소화하고 상경했다.      
[광주=뉴시스] 조수정 기자 =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5일 자동차산업 현장방문차 광주 서구 기아오토랜드 광주공장을 찾아 기념촬영을 마친 뒤 대화하며 내부로 이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희준 현대차·기아 상무,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김동욱 현대차·기아 부사장, 한 권한대행, 최준영 기아 사장, 이항수 현대차·기아 부사장, 문재웅 기아 광주공장장(전무), 이승렬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2025.04.15. chocrystal@newsis.com
[광주=뉴시스] 조수정 기자 =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5일 자동차산업 현장방문차 광주 서구 기아오토랜드 광주공장을 찾아 기념촬영을 마친 뒤 대화하며 내부로 이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희준 현대차·기아 상무,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김동욱 현대차·기아 부사장, 한 권한대행, 최준영 기아 사장, 이항수 현대차·기아 부사장, 문재웅 기아 광주공장장(전무), 이승렬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2025.04.15.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광주시민단체 "한덕수는 내란 대행, 감옥으로"

기사등록 2025/04/15 17:33:47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