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근 시장 "안산시, 안정적 응급의료 시스템 적극 조정"

기사등록 2025/03/20 13:33:56

안산지역 8개 병원장과 간담회…응급의료체계 점검

'지난 10일 구급차 내 분만' 사례 재발 방지책 등 논의

[안산=뉴시스]이민근 안산시장(왼쪽 세번째)이 안산시 응급의료체계 점검 병원장 간담회에서 8개 병원장 등 관계자들과 응급의료체계를 점검하고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사진=안산시 제공)2025.03.20.photo@newsis.com
[안산=뉴시스]이민근 안산시장(왼쪽 세번째)이 안산시 응급의료체계 점검 병원장 간담회에서 8개 병원장 등 관계자들과 응급의료체계를 점검하고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사진=안산시 제공)[email protected]

[안산=뉴시스] 문영호 기자 = 경기 안산시가 의료 거버넌스를 구축, 의료 공백 대응에 주도적으로 나선다.

안산시는 20일 이민근 시장 주재로 안산지역 8개 병원장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응급 의료 체계를 점검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최근 안산에서 발생한 구급차 내 분만 사례와 관련, 응급 의료 체계를 긴급 점검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지역 내 출산 대응 프로토콜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구체적으로 응급환자의 구급차 이송시간을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119 구급대의 신속한 병원 분류 및 이송 체계 개선 ▲응급실 과밀화 방지를 위한 병원 간 협력 강화 ▲지역 내 응급 의료기관의 역할 확대 등에 대한 의견을 집중 논의했다.

골든타임 내 치료가 필수적인 심뇌혈관질환 환자의 응급 이송 및 치료를 위한 심뇌혈관질환 전문 치료 병원과의 협력 강화 방안도 논의 테이블에 올랐다.

병원의 과부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진료상의 문제를 언급한 병원 측 관계자 의견을 수렴한 이 시장은 "의료 취약 계층인 소아, 산부인과 등 진료 분야에 도움을 주고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재정 여건 내 기금 마련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답했다.

안산시는 의료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응급 의료 체계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정적인 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 시장은 "다행히 산모와 아이 모두 건강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의료 공백이 장기화함에 따라 시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 안정적인 응급 의료 시스템을 갖추고 대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안산시가 적극적인 조정자 역할을 하며, 의료기관과 함께 해결책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0일 새벽 단원구 선부동에서 임신 34주차 A씨가 양수가 터졌다는 119 신고가 접수됐지만, 분만 병원을 찾지 못해 전전하다 1시간 반 만에 구급차 안에서 출산을 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민근 시장 "안산시, 안정적 응급의료 시스템 적극 조정"

기사등록 2025/03/20 13:33:56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