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코 사장 공모 시작…금융위 산하 기관장 인사 속도낼까

기사등록 2025/03/08 10:00:00

최종수정 2025/03/12 09:41:37

14일까지 접수…기재부·금융위 1급 물망

서금원·시감위 촉각…인사적체 해소 기대도

[서울=뉴시스] 박민석 기자 = 검찰 직원들이 '라임자산운용 사태' 수사와 관련한 금융위원회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는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위원회 직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2020.04.23. mspark@newsis.com
[서울=뉴시스] 박민석 기자 = 검찰 직원들이 '라임자산운용 사태' 수사와 관련한 금융위원회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는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위원회 직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2020.04.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주연 기자 =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사장 공모를 시작했다. 윤석열 대통령 탄핵 사태 후 리더십 공백사태를 겪어온 금융위원회 산하 기관 기관장 인사에 탄력이 붙을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캠코는 지난 7일 임원추천위원회 명의로 향후 3년간 공사를 이끌 사장을 모집하는 공고문을 게시했다.

접수기간은 오는 14일까지 8일간이다. 임추위는 서류 평가와 면접을 거쳐 후보자를 3배수로 압축하게 된다.

이후 주주총회 의결을 거쳐 차기 사장으로 추천할 최종 후보 1명을 선정, 금융위원회에 추천한다. 이후 금융위 제청을 거쳐 대통령이 사장을 최종 임명한다.

캠코 사장으로는 기획재정부와 금융위 1급 간부들의 이름이 두루 오르내리고 있다. 

금융위 산하 금융기관들은 계엄과 탄핵에 따른 사상 초유의 권력 공백 사태로 리더십 부재를 겪어왔다.

지난 1월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겸 경제부총리의 고위 공무원·공공기관장 인사 지시 후 산업부와 노동부 등 타 부처 산하 공기업들이 속속 기관장 교체를 한 것과 비교하면 금융위 산하 기관 인선은 눈에 띄게 더뎠다.

캠코의 경우 지난 1월 권남주 사장 임기 만료에 앞서 지난 11월 임추위를 구성했다. 하지만 탄핵정국을 거치며 인선 절차가 올스톱된 상태였다.

서민금융진흥원과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도 각각 이재연 서금원장과 김근익 위원장의 임기가 지난 1월 만료됐지만 후임을 찾지 못하고 있다. 서금원의 경우 임추위 조차 구성하지 못했다.

이 외에도 이복현 금감원장(6월6일),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5월)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6월) 등의 임기가 5~6월 마무리된다. 신용보증기금(8월), 금융결제원(8월), 예금보험공사(11월)도 기관장 임기 종료를 앞두고 있다.

대다수 기관의 경우 권력 교체 후 임추위를 구성하고 선임 절차를 밟다보면 연말까지 리더십 부재 상황이 이어질 것으로 관측돼왔다.

하지만 캠코 사장 인선에 속도가 붙으면 다른 공기업에도 변화가 일 것이라는 분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 한 금융공기업 관계자는 "캠코가 사장 공고를 냈으니 조만간 리더십 공백 상태인 다른 기관들도 움직임을 보이지 않겠느냐"고 했다.

기관장 인선으로 금융위 고위급이 빠져나갈 경우 탄핵정국과 맞물려 심각한 적체를 겪어온 금융위원회 인사에 숨통이 트일 것이라는 기대도 나온다.

금융위는 정부부처 중에서도 승진이 느리기로 유명한데 계엄사태 후 승진인사가 멈추며 직원들의 불만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한 관계자는 "금융위는 400명 미만의 작은 조직으로, 승진 자리가 다른 부처에 비해 적은 편"이라며 "정무직과 1급 교체가 있어야 승진이 가능한데 정권교체기인 만큼 고위직이 이동을 꺼리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금융권에서는 권력교체를 앞둔 시기에 기관장을 교체하는 것에 대한 우려도 존재한다. 금융기관이 정치권 압력에 취약한 만큼 새 정부가 들어선 후 기관장이 임기를 못채우고 교체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걱정이다.

한 금융공기업 관계자는 "지금까지 누가 봐도 그냥 관료인데도 정권이 바뀐 후에 '전 정권 알박기' 프레임을 씌우는 경우가 많았다"며 "그런 부분이 걱정스럽기는 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지금은 사실 기관장을 교체하기에 부담스러운 시기"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캠코 사장 공모 시작…금융위 산하 기관장 인사 속도낼까

기사등록 2025/03/08 10:00:00 최초수정 2025/03/12 09:41:37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