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50플러스재단, '중장년 정책 인사이트' 발행

기사등록 2025/02/28 06:00:00

중장년 일자리·복지·재취업·정책동향 등 제공

[서울=뉴시스] 정책인사이트_1호 이미지. 2025.02.28. (자료=서울시50플러스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정책인사이트_1호 이미지. 2025.02.28. (자료=서울시50플러스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박대로 기자 = 서울시50플러스재단(대표이사 강명)이 중장년 정책 연구 성과를 확산하고 정책 논의를 활성화하기 위해 '중장년 정책 인사이트(Insight)'를 연간 10회 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중장년 정책 인사이트는 중장년 정책 칼럼, 주요 정책 이슈, 국내외 정책 동향 등을 다룬다. 실무진과 전문가들이 실효성 있는 정책 대안을 제시한다.

독자는 유관기관 종사자, 학계 연구진, 공공·민간 일자리 정책 관계자, 일반 시민이다.

올해는 ▲서울시 중장년 일자리 정책 패러다임 전환 ▲중장년 재취업 사례 및 활성화 방안 ▲국내외 중장년 정책·법제 동향 ▲중장년 일자리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첫 호는 28일 발행된다. 이철희 서울대 교수가 '인구변화의 노동시장 충격과 서울시의 중장년 일자리 정책'을 주제로 기고한다.

이 교수는 급격한 인구 변화가 서울시 노동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정보통신업·전문과학기술업·도소매업 등에서 노동력 부족 현상이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했다. 또 고령화로 인해 돌봄 노동 수요가 급증할 것이라 내다봤다.

이 교수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장년층 대상 직업교육 및 전직 지원 확대 ▲산업별·직종별 노동수급 전망 강화 ▲지자체 간 협력을 통한 전국 단위의 중장년 일자리 정책 추진 등을 제안했다.

중장년 정책 인사이트는 매달 마지막 주 50플러스포털(50plus.or.kr/org/report.do)에서 제공된다. 구독을 원하는 경우 포털 내 전자우편 신청을 통해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다.

재단은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정책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다음 달 1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서울시 중장년 정책포럼 2025'를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중장년 정책의 전환 필요성 ▲서울시 중장년 정책 현황 및 한계점 ▲중장년 일자리 활성화 위한 정책 과제 등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이뤄진다. 한양대 전영수 교수가 기조 강연을 맡아 중장년 일자리 정책 대전환 필요성을 짚는다.

강소랑 서울시50플러스재단 정책연구팀장은 "중장년 정책 인사이트는 서울시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중장년 정책을 연구하고 실행하는 기관들에게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며 "포럼을 통해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다양한 이해 관계자 의견을 반영해 실질적인 정책 개선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서울시50플러스재단, '중장년 정책 인사이트' 발행

기사등록 2025/02/28 06:00:00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