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궁금증은 여기서"…'보험정보 빅데이터 플랫폼' 순항

기사등록 2025/02/23 12:00:00

월간 이용자수 2만1000명으로 지속 증가

차량기준가액 조회부터 알쓸보험상식까지

[서울=뉴시스] 보험 플랫폼의 은퇴시장 리포트 화면. (사진=보험개발원 제공) 2025.02.2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보험 플랫폼의 은퇴시장 리포트 화면. (사진=보험개발원 제공) 2025.02.23.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권안나 기자 = #서울 관악구에 거주하는 A씨는 개물림 사고를 당한 이후, 지인으로부터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보상하는 보험이 있다는 정보를 들었다. 이에 관련 내용을 보험정보 빅데이터 플랫폼에서 조회한 결과, 관악구 구민안전보험이 제공하는 개물림 사고 진료비 담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내용을 관련 보험사에 청구해 보상을 받을 수 있었다.

오픈 1주년을 맞이한 보험정보 빅데이터 플랫폼(BIGIN)이 다수의 일반 국민들에게 생활과 밀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보험개발원은 보험정보 빅데이터 플랫폼의 월간 이용자수가 지난해 3월 3000명에서 지난달 2만1000명으로 꾸준히 했다고 23일 밝혔다.

해당 플랫폼은 주요 보험통계, 시민안전보험 조회서비스 등 생활과 밀접한 정보와 국내 주요 정책 보도자료, 전 세계의 신기술과 동향 다양한 보험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용 현황을 보면 보험관계자 뿐만이 아니라 대다수의 일반 국민들도 다양한 정보를 조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콘텐츠는 '차량기준가액 조회'와 '50대 주요 보험지표'다. 최근 이용자 수가 크게 증가한 콘텐츠는 '나의 시민안전보험 조회', '알쓸보험상식'으로 나타났다.

차량기준가액 조회 메뉴에서는 이용자가 자동차 제작사, 연식, 모델 등을 선택하면 차량기준가액을 쉽고 빠르게 조회할 수 있다. 자동차보험 보상 이외에도 주거(공공분양·임대주택 등), 복지(기초연금·장애인연금 등), 공직자 재산신고 등 여러 분야에서 참고자료로 사용된다.

50대 주요 보험지표는 이용자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보험 관련 주요 통계 50종(국민 1인당 연간 납입보험료기대수명·실손보험 손해율 등)을 직관적인 카드뉴스 형태로 제공한다. 보험산업의 전반적인 지표를 알 수 있고, 시각적으로 나타낸 그래프(차트)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조회수가 급상승한 나의 시민안전보험 메뉴에서는 지방자치단체별 시민안전보험의 보장내용·보장금액을 조회할 수 있다. '비교조회' 기능을 통해 광역자치단체(시·도)와 기초자치단체(시·군·구)의 보장 내용도 동시에 비교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본인이 가입된 시민안전보험을 확인하고 사회재난 사고, 대중교통 이용 중 사고(항공사고 포함), 개물림 사고, 스쿨존 사고 등 다양한 상황에서의 피해 보상을 놓치지 않고 받을 수 있다.

이 밖에 보험개발원은 보다 유용한 보험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발간물 데이터 ▲외부기관 연계 데이터 ▲보험통계 조회서비스 등을 추가했다.

향후에는 다양한 인포그래픽을 활용해 주요 보험이슈와 시장동향을 재미있게 안내하는 콘텐츠 추가할 계획이다.

허창언 보험개발원장은 “유용한 실생활 맞춤형 정보를 꾸준히 추가해, 보험정보 빅데이터 플랫폼이 보험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풀어 드리는 해결사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보험 궁금증은 여기서"…'보험정보 빅데이터 플랫폼' 순항

기사등록 2025/02/23 12:00:00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