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뉴시스] 문영호 기자 = 경기 안산시가 지역화폐 다온 설 명절 특별 인센티브를 지급한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내년 1월 한 달 동안 기존 6~7%인 다온 인센티브를 10%로 확대한다.
30만원을 충전하면 최대 3만원의 인센티브를 더해 33만원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안산화폐 다온'은 지역 내 음식점·마트·병원·학원 등 2만1000여개의 지정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가맹점은 경기지역화폐 어플리케이션이나 안산시청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우수등급'
경기 안산시는 지난 20일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24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우수 등급인 2등급을 받았다고 26일 밝혔다.
권익위는 전국 716개 행정기관·공직유관단체 등의 청렴인식을 높이고 청렴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매년 청렴도를 평가한다.
종합청렴도는 ▲행정 서비스 경험이 있는 민원인과 소속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한 '청렴체감도' 설문조사 결과 ▲반부패 노력을 평가하는 '청렴노력도' ▲'부패실태'에 대한 평가 등을 종합 반영해 산출한다.
기초자치단체 75곳이 평가를 받은 가운데 안산시는 우수등급인 '2등급'을 받았다. 기초자치단체 부문에서 1등급을 받은 기관은 없다.
시는 부패 취약분야 집중 개선과 갑질행위 부패인식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공공 재정 부정수급에 관한 자체 점검 노력 ▲반부패 시책 사례 공유 확산에서 만점을 받아 성과를 받았다.
◇수암도서관, 겨울방학 특강…선착순 접수
경기 안산시 수암도서관이 2025년 겨울방학을 맞아 2개 특강을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알랑똥땅 그림책 상상놀이터'와 '뭉글뭉클 그림책 창의놀이터' 등 2개다.
알랑똥땅 그림책 상상놀이터는 6~7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운영된다. 그림책을 활용한 상상력 자극 책놀이와 표현활동으로 아이들이 책을 즐겁게 접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몽글뭉클 그림책 창의놀이터는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초등 저학년 어린이들이 다채로운 그림책 놀이로 창의력을 키우고, 친구들과 소통하며 사회성을 향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두 강좌 모두 내년 1월11일~2월8일 매주 토요일 진행된다. 수강료는 무료고 별도의 재료비 1만원이 필요하다.
안산시 통합예약시스템 누리집에서 신청하면 된다. 선착순이다. 강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수암도서관(031-481-3967)으로 전화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