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대구 북구 검단동 축산물도매시장(일명 대구도축장) 폐쇄가 집행되는 1일 안중곤 대구시 경제국장이 시설 폐쇄 안내문을 부착하고 있다. 2024.04.01. lmy@newsis.com](https://img1.newsis.com/2024/04/01/NISI20240401_0020287169_web.jpg?rnd=20240401100300)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대구 북구 검단동 축산물도매시장(일명 대구도축장) 폐쇄가 집행되는 1일 안중곤 대구시 경제국장이 시설 폐쇄 안내문을 부착하고 있다. 2024.04.01. [email protected]
[대구=뉴시스] 이상제 기자 =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대구경실련)은 23일 자료는 내고 "대구농수산물유통관리공사는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 청과부류 도매시장법인에 대한 원가분석을 실시해 위탁수수료를 조정하라"고 요구했다.
대구경실련은 "대구시 감사위원회의 감사 결과를 이유로 대구축산물도매시장을 폐쇄한 것과는 달리 대구농수산물유통관리공사는 아직도 대구농수산물물도매시장 청과부류 도매시장법인의 위탁수수료를 조정하라는 감사위원회의 요구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 청과부류 도매시장법인 위탁수수료 인하에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는 대구농산물유통공사와 대구시 관련 부서의 안일한 태도를 규탄한다"며 "감사위원회가 요구한 대로 도매시장법인의 운영에 드는 비용, 경영 상태 등 원가분석을 통해 위탁수수료를 조정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대구농수산물유통관리공사가 도매시장법인의 위탁수수료 인하에 소극적인 이유는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의 위탁수수료 상한이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의 7%보다 낮은 6%이고, 실제 수수료는 이보다 더 낮아 위탁수수료가 타 도매시장보다 비교적 낮은 수준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대구시 감사위원회는 대구축산물도매시장 위축, 군위 민간 도축장 대구시 편입 등을 이유로 담당 부서에 축산물 도매시장(도축장 포함) 폐쇄, 도매시장 이전, 유통 기능 특화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필요한 조처를 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시는 지난 4월1일 대구축산물도매시장을 폐쇄했다.
지난해 6월 말에는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청과부류)에 대한 특정감사를 실시해 3곳의 도매시장법인의 당기순이익과 임원의 급여가 과다한 것으로 확인하고 원가분석을 통해 위탁수수료를 조정하는 등 도매시장의 공공성을 확보하는 방안 마련을 요구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