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대만 로터스 항암주사제 생산…'CDMO 계약' 체결

기사등록 2024/12/12 10:24:21

"항암제 제조역량 인정받아"

[서울=뉴시스] 보령 예산공장 전경 (사진=보령 제공) 2024.12.1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보령 예산공장 전경 (사진=보령 제공) 2024.12.12.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황재희 기자 = 국내 제약사 보령이 대만 로터스(Lotus Pharmaceutical Co., Ltd.)와 세포독성 항암제의 위탁개발생산(CDMO) 계약을 체결했다.

보령은 항암제 분야 전문 기업인 대만의 로터스와 CDMO 계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CDMO 계약을 통해 로터스의 항암 주사제 생산을 담당하게 된다. 해당 의약품은 관련 인허가 절차 완료 후 2026년부터 해외 시장에 공급될 예정이다.

보령 관계자는 "이는 기존 국내에서의 제조 및 유통 역량에 더해 보령의 전략적 필수 의약품 제조 역량이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았음을 보여주는 성과"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CDMO 계약은 보령이 전략적 오리지널 필수 의약품을 인수하고 생산을 내재화해 이를 해외로 공급하는 글로벌 CDMO 사업에 진출한 첫 사례로, 회사의 전략적 성장 계획을 가속화하는데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생산은 EU-GMP(유럽 우수의약품제조품질관리기준) 인증을 획득한 보령 예산공장 내 항암주사제동에서 진행된다. 예산공장은 연간 최소 600만 바이알(유리병) 생산 능력을 갖춘 첨단 제조 시설이다.

이 시설은 세계적인 제약 시설 설계·엔지니어링 전문 기업 NNE(Novo Nordisk Engineering)가 설계한 SPINE 구조를 도입해 생산 공정의 효율성과 연결성을 극대화했다. 또 자동 IBC BIN 시스템을 통해 원료 계량부터 포장까지 모든 과정을 자동화해 오염과 교차 오염 위험을 제거했다.

보령은 예산공장을 기반으로 주요 항암제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한편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기존 세포독성 항암 주사제 EU-GMP 인증에 더해 2025년 경구제 EU-GMP 인증을 취득할 계획이다.

김성진 보령 최고전략책임자(CSO)는 “이번 CDMO 계약은 보령의 글로벌 최고 수준의 제조 역량과 신뢰성을 확인한 성과”라며 “오리지널 필수 의약품을 제조해 글로벌로 공급하는 차별화된 CDMO 사업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보령은 2020년부터 LBA(Legacy Brands Acquisition) 전략을 기반으로 주요 오리지널 필수 의약품들을 인수해왔다. 이번 계약을 통해 LBA 확장 전략으로 인수한 오리지널 의약품의 생산을 내재화하고, 이를 해외 시장에 공급하는 모델을 본격화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보령, 대만 로터스 항암주사제 생산…'CDMO 계약' 체결

기사등록 2024/12/12 10:24:21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