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뉴시스]조수원 기자 = "제 책이 '베드타임 스토리(bedtime story)'가 된다면 영광이에요. 일부러 겹겹이 많은 디테일을 넣어 아이들이 질리지 않고 새로운 걸 계속 보게 노력하는 것 같아요."
올해 미국 칼데콧상 명예상을 받은 작가 차호윤은 어린 시절 부모님이 자기 전에 항상 읽어준 책에 영향을 받아 작가의 길로 들어섰다. 미국으로 이민을 간 한국인 부모 사이에서 태어난 그는 한국에서 초·중학교를 일부 다닌 시간을 제외하고 대부분은 미국에서 지냈다.
부산국제아동도서전에서 만난 차 작가는 그림책 '갯벌이 좋아요'와 관련된 어린 시절을 떠올렸다.
그는 "텍사스주에 살아서 갯벌이라는 개념 자체가 없었다"며 "진흙에 그런 생태계가 있다는 자체와 부모님께 질문했을 때 당연하듯 게와 해산물을 설명해 주셔서 마법의 세계 같았다"고 떠올렸다. 그러면서 "(제 책이) 베드타임 스토리가 되는 것도 하나의 상"이라고 했다.
올해 미국 칼데콧상 명예상을 받은 작가 차호윤은 어린 시절 부모님이 자기 전에 항상 읽어준 책에 영향을 받아 작가의 길로 들어섰다. 미국으로 이민을 간 한국인 부모 사이에서 태어난 그는 한국에서 초·중학교를 일부 다닌 시간을 제외하고 대부분은 미국에서 지냈다.
부산국제아동도서전에서 만난 차 작가는 그림책 '갯벌이 좋아요'와 관련된 어린 시절을 떠올렸다.
그는 "텍사스주에 살아서 갯벌이라는 개념 자체가 없었다"며 "진흙에 그런 생태계가 있다는 자체와 부모님께 질문했을 때 당연하듯 게와 해산물을 설명해 주셔서 마법의 세계 같았다"고 떠올렸다. 그러면서 "(제 책이) 베드타임 스토리가 되는 것도 하나의 상"이라고 했다.
칼데콧상과 아시아·태평양 미국인 문학상을 받은 그의 작품은 '용을 찾아서(The Truth About Dragons)'다.
중국계 미국인 작가 줄리 렁의 글과 차 작가의 그림으로 구성된 이 책은 동양과 서양의 서로 다른 유산을 용이라는 상상의 동물로 표현해 동서양 문화의 공존을 그려낸다.
차 작가는 줄리 렁의 원고를 읽고 눈물을 흘렸다고 고백했다. 동양인이자 이민자로 자신이 겪어왔던 정체성에 위안을 건넸기 때문이었다.
차 작가는 "아이로서 고르지 않아도 되고 두 가지 문화를 자랑스러워해도 된다는 걸 읽었을 때 얼마나 위안이 되고 자부심으로 당당해지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했다"며 "아이들이 갈등을 많이 안 겪어도 된다는 부분이 울음 포인트였다"고 말했다.
차 작가는 "사서와 교육자, 양육자들이 정말 동화책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정말로 한 도서를 지정해 가르친다"며 "예를 들어 동양의 12간지가 미국에서 생소한 개념이니까 가르치는 흐름을 만들었다"고 했다.
"사서들이 너무 관심 많아하니까 항상 그런 책들이 꽉꽉 채워 있다"며 "사는 것에 집중하는 게 아닌 아이들한테 책을 쥐어 줄 수 있게 하는 게 인상이 깊었다"고 말했다.
중국계 미국인 작가 줄리 렁의 글과 차 작가의 그림으로 구성된 이 책은 동양과 서양의 서로 다른 유산을 용이라는 상상의 동물로 표현해 동서양 문화의 공존을 그려낸다.
차 작가는 줄리 렁의 원고를 읽고 눈물을 흘렸다고 고백했다. 동양인이자 이민자로 자신이 겪어왔던 정체성에 위안을 건넸기 때문이었다.
차 작가는 "아이로서 고르지 않아도 되고 두 가지 문화를 자랑스러워해도 된다는 걸 읽었을 때 얼마나 위안이 되고 자부심으로 당당해지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했다"며 "아이들이 갈등을 많이 안 겪어도 된다는 부분이 울음 포인트였다"고 말했다.
차 작가는 "사서와 교육자, 양육자들이 정말 동화책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정말로 한 도서를 지정해 가르친다"며 "예를 들어 동양의 12간지가 미국에서 생소한 개념이니까 가르치는 흐름을 만들었다"고 했다.
"사서들이 너무 관심 많아하니까 항상 그런 책들이 꽉꽉 채워 있다"며 "사는 것에 집중하는 게 아닌 아이들한테 책을 쥐어 줄 수 있게 하는 게 인상이 깊었다"고 말했다.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들리는 게 너무 맞는 BGM 같아요."
지난 28일 열린 제1회 부산국제아동도서전 개막식 참석부터 오후 '칼데콧상 수상작가 차호윤을 만나다' 강연까지 일정을 소화한 차 작가는 도서전에 참가한 소감도 전했다.
차 작가는 "첫 강연이라 무엇을 생각해야 할지 몰랐다"며 "너무 따듯하게 들어주고 받아주셔서 출판 관계자분들이 다 가족 같고 동화책을 사랑하는 게 느껴졌다"고 했다.
그는 "어린이가 뛰어노는 게 보기 좋다"며 "사심을 채우면서 책을 담으러 간다"고 덧붙였다.
차 작가는 아이들이 책에서 자기만의 메시지를 찾길 바란다.
"저는 어렸을 때부터 두 정체성에 대한 갈등이 있으니 저에 대한 탐구가 많아지고 질문이 많아져 미술로 들어갔어요. 제 작품이 정체성 같은 무거운 이야기 아니더라도 자기만의 라퓨타를 찾는 식으로 제 책에서 자기에게 맞는 메시지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지난 28일 열린 제1회 부산국제아동도서전 개막식 참석부터 오후 '칼데콧상 수상작가 차호윤을 만나다' 강연까지 일정을 소화한 차 작가는 도서전에 참가한 소감도 전했다.
차 작가는 "첫 강연이라 무엇을 생각해야 할지 몰랐다"며 "너무 따듯하게 들어주고 받아주셔서 출판 관계자분들이 다 가족 같고 동화책을 사랑하는 게 느껴졌다"고 했다.
그는 "어린이가 뛰어노는 게 보기 좋다"며 "사심을 채우면서 책을 담으러 간다"고 덧붙였다.
차 작가는 아이들이 책에서 자기만의 메시지를 찾길 바란다.
"저는 어렸을 때부터 두 정체성에 대한 갈등이 있으니 저에 대한 탐구가 많아지고 질문이 많아져 미술로 들어갔어요. 제 작품이 정체성 같은 무거운 이야기 아니더라도 자기만의 라퓨타를 찾는 식으로 제 책에서 자기에게 맞는 메시지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