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소식]용인시, 경기도 교통평가 2년 연속 ‘최우수기관’ 등

기사등록 2024/11/24 12:09:06

최종수정 2024/11/24 18:38:16

[용인=뉴시스] 용인시청 전경(뉴시스 DB)2024. 11.0 24. photo@newsis.com
[용인=뉴시스] 용인시청 전경(뉴시스 DB)2024. 11.0 24. [email protected]

[용인=뉴시스] 이준구 기자 = 용인특례시가 시민들에게 쾌적한 교통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인정받아 경기도의 교통분야 평가서 2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교통 일반 ▲교통안전 ▲택시 행정 ▲대중교통 ▲교통정보 등 5개 분야 평가 항목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받아 인구 68만명 이상 8개 도시가 포함된 A그룹에서 1위에 올랐다.

시는 삼가역과 남사읍 한숲시티 등 6곳 버스정류장에 냉난방시설과 냉온열 의자, 버스 정보 안내 전광판이 있는 스마트 환승정류장을 설치해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높인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 124곳 버스정류장에 버스 정보 안내 전광판을 신규로 설치하고 전광판이 오래된 45곳 정류장엔 새 전광판으로 교체한 점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용인=뉴시스]용인공정무역포트나잇 포스터
[용인=뉴시스]용인공정무역포트나잇 포스터
◇공정무역 나눔 행사 ‘포트나잇 축제’ 개최

용인특례시가 용인공정무역협의회와 함께 25일부터 12월 6일까지 ‘용인시 공정무역 포트나잇 축제’를 개최한다.

공정무역 포트나잇(fortnight)은 1997년 영국에서 시작된 공정무역 캠페인으로, 2주(fourteen night) 동안 지역사회의 다양한 공동체가 함께 공정무역의 가치를 실천하는 행사다.

이 행사에서는 ▲공정무역 커피차 ▲공정여행 ▲공정무역 티파티 ▲공정무역 캠페인 등 시민과 함께 공정무역의 의미를 나누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 프로그램에는 지난 8월 공정무역캠페이너 양성과정을 수료한 캠페이너들이 직접 참여한다.

공정무역 커피차는 25일 수지구 평생학습관 광장에서 운영하며, 28일 열리는 공정여행은 기흥구 신갈오거리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양성한 마을해설사들이 갈내마을 공정여행을 진행한다.

또, 29일 열리는 공정무역 티파티는 처인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소모임방에서 공정무역 제품을 활용해 음료와 간식을 나누는 시간으로 구성됐다. 12월 6일에는 수지구청 홍보관에서 공정무역 캠페인을 끝으로 일정을 마무리한다.

 
[용인=뉴시스] 수지환경교육센터에서 열리는 '수선할 러' 작품 전시회
[용인=뉴시스] 수지환경교육센터에서 열리는 '수선할 러' 작품 전시회
◇수지환경교육센터서 ‘수선할 러’작품 전시회 개최

용인특례시는 오는 12월 14일까지 수지구 죽전동 수지환경교육센터에서 버려지는 물건을 활용해 만든 작품들을 소개하는 전시회를 연다고 24일 밝혔다.

이 전시회는 ‘버려지는 물건에 다시 숨을!’이라는 슬로건을 주제로 일상에서 자원 순환과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생활 방식을 소개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전시장엔 폐현수막을 활용한 장바구니, 폐섬유 등을 새활용해 만든 시민들의 작품 30여 점이 전시된다.

작품은 수지환경교육센터가 시민들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 ‘수선할 러 양성과정’ 프로그램에서 손바느질과 재봉틀 사용 등을 배운 시민들이 다른 이들에게 다시 재능 기부형태로 기술을 전파하면서 함께 만든 것이다.

 
 
[용인=뉴시스]야영장 겨울철 안전 관리 실태를 점검
[용인=뉴시스]야영장 겨울철 안전 관리 실태를 점검
◇ 용인특례시, 겨울철 야영장 안전과 위생관리 실태 점검

용인특례시가 겨울철 화재로 인한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25일부터 다음달 20일까지 지역 내 야영장의 시설 안전과 위생관리 실태를 점검한다.

시 관련 부서 인력을 중심으로 구성한 합동점검반은 야영시설의 화재 예방기준과 안전관리 체계 정비를 안내하며 겨울철 캠핑 5대 수칙 홍보와 공공이용시설 내 불법촬영장치가 설치됐는지 여부를 살펴본다.

점검 과정에서 문제가 발견되면 현장에서 지도와 시정명령 조치를 내린다.

신교완 푸른공원사업소 공원조성과장은 “안전한 야영문화 정착과 지역 내 관광시설 이용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철저한 점검활동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용인=뉴시스]모현읍 탄천변 자전거 도로에 심어진 왕벚나무
[용인=뉴시스]모현읍 탄천변 자전거 도로에 심어진 왕벚나무
◇처인구 모현읍·기흥구 공세동에 가로숲길 조성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 탄천변 자전거 도로와 기흥구 공세동 인도변에 가로숲길이 조성됐다.

처인구 모현읍 왕산리 945-1번지 일원 자전거 도로 옆으로 왕벚나무 135그루를 식재해 내년 봄이면 탄천변으로 화사한 벚꽃길이 조성될 예정이다.

기흥구 공세동 161-13번지 일원 인도에는 느티나무 20그루를 심어 인접한 도로에서 배출되는 탄소배출을 저감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가로숲길 조성을 통해 내년 봄이면 푸른 느티나무와 화사한 왕벚나무로 화사한 산책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용인소식]용인시, 경기도 교통평가 2년 연속 ‘최우수기관’ 등

기사등록 2024/11/24 12:09:06 최초수정 2024/11/24 18:38:16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