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축구 약한 이유는 불법도박"…정몽규 발언에 中 분노 폭발

기사등록 2024/10/26 00:00:00

최종수정 2024/10/26 06:32:16

"중국과 아무 관련 없는 자리에 왜 이런 얘기가 나오냐"

"중국 신경 쓸 시간에 일본과 벌어진 격차나 걱정해라"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문화체육관광부 등 산하 공공기관 등 종합감사에서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2024.10.24.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문화체육관광부 등 산하 공공기관 등 종합감사에서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2024.10.2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홍주석 인턴 기자 = 정몽규 대한축구협회 회장이 중국 축구가 약한 이유에 대해 "불법 도박이 있어 좋은 선수들이 뽑히지 않고 또 열심히 하지 않는다"고 발언한 게 알려지자 중국 축구팬들은 분노했다.

25일(현지시각)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4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문화체육부 등 종합 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정몽규 회장의 발언을 인용해 소식을 전했다.

감사가 진행되던 중 더불어민주당 박수현 의원은 "증인, 13억 인구를 가진 중국 축구가 왜 그렇게 약하죠?"라고 묻자 정몽규 회장은 "여러 이유가 있다고 생각이 드는데, 많이 이야기되는 부분은 불법 도박 등이 있어서 제대로 좋은 선수들이 뽑히지 않고 또 열심히 하지 않는다"라고 답했다.

이에 박 위원은 "불법 도박의 문제가 아니라 선수 선발 과정이 불공정했기 때문"이라고 말하며 대한축구협회의 불공정한 행정 절차에 대해 지적했다.

매체는 이런 정 회장의 발언이 중국 축구 팬들 사이에서 엄청난 화제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현지 사회관계망서비스인 웨이보(weibo) 이용자 사이에서 해당 발언을 한 정 회장에 대해 분노했다고 밝혔다.

현지 누리꾼은 "이 문제가 한국과 아무런 상관이 없는데 갑자기 왜 한국 국회에서 중국 축구에 대해 논의할 시간이 있었는지 모르겠다"며 의문을 제기했다.

다른 현지 누리꾼은 "정 회장은 불법 도박이 이유라고 확신할 수 없다면, 입을 다물고 최근 몇 년간 한국과 일본의 축구 실력 격차가 커진 이유나 더 얘기하라"는 반응을 보였다.

반면 중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불공정한 선발 과정을 인정하는 반응도 있었다. 현지의 한 누리꾼은 "중국 축구 선수 선발은 세계에서 가장 간단하다. 돈을 내면 된다"고 글을 적기도 했다.

한편 '불법 도박이 중국 축구가 약한 이유'라고 답한 정 회장이 수장인 대한축구협회는 지난해 3월 징계 중인 축구인 100명을 사면했다 철회한 전적이 있다.

해당 100인의 명단에는 프로축구 승부조작으로 제명된 48명을 포함해 불법 도박 등 각종 비위 행위로 징계를 받은 전현직 선수, 지도자, 심판, 단체 임원 등 100명의 이름이 담겨 있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中축구 약한 이유는 불법도박"…정몽규 발언에 中 분노 폭발

기사등록 2024/10/26 00:00:00 최초수정 2024/10/26 06:32:16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