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 감염병 백신 개발"…HLB바이오스텝·전북대 협력

기사등록 2024/10/09 17:01:00

최대규모 고위험 병원체 연구시설 활용

[서울=뉴시스] HLB바이오스텝이 전북대학교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와 '고위험성 감염병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HLB바이오스텝 제공) 2024.10.0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HLB바이오스텝이 전북대학교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와 '고위험성 감염병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HLB바이오스텝 제공) 2024.10.09.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송연주 기자 = 바이오 기업 HLB바이오스텝이 전북대학교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와 고위험성 감염병 백신 및 치료제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9일 HLB바이오스텝에 따르면 양 기관은 최근 이 같은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는 인수공통전염병과 국가재난질병의 기초·기전을 연구하는 감염병 분야 종합연구기관이다. 아시아 최대 규모의 '동물이용 생물안전 3등급 연구시설'(ABL-3)을 보유하고 있다.

양 기관은 협약을 계기로 인수공통 전염병 백신 및 치료제 개발 분야의 비임상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협약에는 HLB바이오스텝이 고위험성 감염병에 대한 비임상 시험 시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에 설치돼 있는 동물이용 생물안전 3등급 연구시설을 활용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동물이용 생물안전 3등급 연구시설에서는 제3위험군 병원체에 대한 비임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이로써 HLB바이오스텝은 해당 연구소의 ABL-3 시설을 활용해 제3위험군에 해당되는 병원체에 대해서도 연구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최근 고위험성 감염병에 대한 치료제 개발 수요가 높아지고 있어, 회사는 해당 질병에 대한 mRNA 백신 연구 등을 진행해 고도화된 비임상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김종훈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장은 "다양한 신·변종 감염병과 국경을 초월한 질병이 발생하고 있어 감염병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한 의약품 개발이 필수적"이라며 "감염병의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해 HLB바이오스텝과 다방면으로 협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문정환 HLB바이오스텝 대표는 "협업을 통해 고객사들이 감염병 mRNA 백신 등 의약품을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고위험 감염병 백신 개발"…HLB바이오스텝·전북대 협력

기사등록 2024/10/09 17:01:00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