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박현주 미술전문 기자 = "오로지 색채로 나타내는 겁니다. 특별한 이유는 없어요.”
'색면 추상' 화가 유희영(84·전 서울시립미술관장·대한민국예술원 회원)화백이 현대화랑에서 6년 만에 개인전을 연다.
'생동하는 색의 대칭(Vivid Symmetry)'을 주제로 20여 년간 탐구해 온 ‘색면 추상’의 정수를 보여준다.
구상과 추상의 과도기를 거쳐 1980년대부터 ‘색면 추상’이라는 독자적인 양식을 구축한 유 화백은 수직과 수평의 냉철해 보이는 자신의 색면 추상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구성적인 아름다움을 초월한 내면의 본질을 관철하고 있다”
유 화백의 색면추상에 대해 평론가들은 '서구 모더니즘 추상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도 한국적인 감성을 유지하며 한국 현대 미술의 주요 과제들을 치열하게 탐구해 왔다'는 평이다.
유희영의 작품에서 색채는 단순한 장식을 넘어 작품의 주제이자 의미를 담는 매체다. 그는 전통 유화 물감을 고수하며, 한 가지 색을 6~7회 이상 겹쳐 바르는 특유의 제작 방식을 통해 색채의 깊이와 밀도를 극대화한다. 수직과 수평의 균형을 이루는 엄격한 구조로 시각적인 안정감을 조성한다.
미술평론가 정병관은 "유희영의 이번 작업은 옥천에 위치한 초록빛과 하늘이 사방을 감싸고 있는 작가의 숲속 작업실에서 오랜 명상을 통해 탄생한 결과물"이라고 설명했다. ‘ㄱ’, ‘ㄷ’, ‘ㅁ’, ‘N’ 등의 문자를 연상시키는 색 띠에 속도감과 시간성이 담겨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생동하는 색의 대칭'은 말 색면 추상의 대가로서 살아있음을 알린다. '색채'와 '대칭'의 조화로 나온 유 화백의 미학적 감각이 여전히 '엣지(Edge)있다. 생각보다 단순하지 않은 단색조의 꽉 찬 절제미가 모던함을 선사한다. 전시는 20일까지.
유희영 화백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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