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전자, 올해도 세계 권위 디자인 공모전 휩쓸었다

기사등록 2024/09/13 11:00:00

[서울=뉴시스]세계적 권위의 국제 디자인 공모전 'IDEA 2024'에서 금상을 받은 삼성전자 가전 소모품 선행 콘셉트. (사진 = 삼성전자) 2024.09.1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세계적 권위의 국제 디자인 공모전 'IDEA 2024'에서 금상을 받은 삼성전자 가전 소모품 선행 콘셉트. (사진 = 삼성전자) 2024.09.13.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현주 기자 = 삼성·LG전자가 올해도 세계적 권위의 국제 디자인 공모전 'IDEA 2024'를 석권했다. 삼성전자는 금상 2개를 포함한 45개, LG전자는 금상 2개를 포함한 23개를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미국 산업디자이너 협회(IDSA)가 1980년부터 주관해온 IDEA는 디자인 혁신성과 사용자 경험, 사회 기여도를 심사해 ▲산업 제품 ▲소비자 기술 ▲디지털 인터랙션 ▲패키징 등 20개 부문에서 올해의 수상작을 선정한다.

삼성, '갤럭시 AI UX'·'가전 소모품 선행 콘셉트 디자인' 최고상

삼성전자는 '갤럭시 AI UX'와 '가전 소모품 선행 콘셉트 디자인'이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갤럭시 AI UX'는 갤럭시 AI 기반으로 통화부터 메시지까지 실시간 통역 기능을 제공해 언어의 장벽을 허무는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지원한다.

'가전 소모품 선행 콘셉트 디자인'은 소모품 색상에 따라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소모품 관리와 후처리 방식을 인지하도록 유도했다.

공기청정기, 청소기 등 가전 제품 필터는 몇 개월 단위로 교체해야 하는데, 소비자들이 폐기물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관리 방법에 따라 회색(반영구), 녹색(재활용), 갈색(일반) 등 다른 색상을 적용해 고객이 쉽게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은상을 수상한 '갤럭시 Z 플립5'는 커버스크린 경험을 향상시킨 폴더블폰으로, 새로운 '플렉스 힌지'를 적용해 심미적 아름다움을 제공할 뿐 아니라 외부 충격을 분산시키는 균형 잡힌 디자인으로 주목을 받았다.

동상은 야외활동에 특화된 독보적 기능을 탑재해 강력한 내구성으로 태블릿 사용 경험을 강화한 '갤럭시 탭 S9 시리즈',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의 내부 카메라를 통해 냉장고에 넣고 빼는 식재료를 인식해 자동으로 푸드 리스트를 업데이트해주는 'AI 비전 인사이드'가 수상했다.
[서울=뉴시스]세계적 권위의 국제 디자인 공모전 'IDEA 2024'에서 금상을 받은 LG전자 컴포트 키트. (사진 = LG전자) 2024.09.1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세계적 권위의 국제 디자인 공모전 'IDEA 2024'에서 금상을 받은 LG전자 컴포트 키트. (사진 = LG전자) 2024.09.13.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LG, '컴포트 키트'·'그램 폴드' 최고상

LG전자는 금상 2개, 은상 1개, 동상 3개를 포함해 총 23개 상을 받았다. 올해는 제품 디자인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와 지속가능성을 담은 디자인에서 수상한 점이 주목할 만하다.

성별이나 나이, 장애 유무와 상관없이 LG전자 가전을 손쉽게 사용하도록 돕는 보조 액세서리 'LG 컴포트 키트'가 금상에 선정됐다.

'LG 컴포트 키트'는 기존 제품에 탈·부착이 쉽고 이질감 없는 디자인이 특징이다. 모서리는 라운딩 처리되어 안전성을 높였다. 이지핸들, 이지볼, 이지행어는 재생 플라스틱을 사용해 순환 경제 구축에 힘을 보탰다.

LG 그램의 초경량·대화면 정체성을 계승하고 화면을 접었다 펼치는 자유로움을 더한 폴더블 노트북 'LG 그램 폴드'도 금상을 받았다. 얇고 구부리기 쉬운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의 강점을 활용해 접으면 12형 노트북, 펼치면 17형 태블릿 등 다양하게 변한다.

아울러 4K UHD 해상도에 최대 120형의 초대형 화면을 선명하게 구현한 프로젝터 'LG 시네빔 큐브'가 은상을 수상했다.

이밖에 고효율 히트펌프 냉난방 시스템 'LG 써마브이 R290 모노블럭', 듀얼 인버터 컴프레서가 탑재된 강력한 제습기 'LG 휘센 제습기', LG 클로이 서브봇의 사용 접근성을 높인 UX 'LG 클로이 UX 2.0' 등이 동상을 받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삼성·LG전자, 올해도 세계 권위 디자인 공모전 휩쓸었다

기사등록 2024/09/13 11:00:00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