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트레이더스와 상품 매입 조직 통합…"오프라인 시너지↑"

기사등록 2024/08/16 15:30:36

상품조직 내 트레이더스 상품 담당 없애

"이마트 에브리데이와도 추후 통합 예정"

올해 상반기 누적 영업익 125억…흑자전환

이마트 점포 외경(사진=이마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마트 점포 외경(사진=이마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현주 기자 = 이마트가 최근 일부 조직 개편을 통해 창고형 할인점인 트레이더스와 이마트의 상품 매입을 통합했다.

이마트가 수익성 강화를 위해 그간 진행해 온 오프라인 매장 상품·물류 통합의 일환이라는 분석이다.

16일 유통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최근 조직 개편을 진행하고 별도로 존재했던 트레이더스 상품 매입 담당을 없앴다.  

앞서 이마트는 상품본부 내 TR상품1·2 담당, 신선1·2 담당, 가공 담당 등 10개 팀을 운영해왔다.

특히 TR상품1·2 담당은 트레이더스 상품만을 별도로 매입하는 팀이었다.

이번 개편을 통해 이러한 별도의 팀을 없애고 이마트와 트레이더스 매입을 통합해서 운영하게 됐다.

이와 함께 이마트는 담당 상품 카테고리를 기존 10개에서 11개로 늘리고 농산, 축수산 등 세부 항목으로 구체화했다.

즉, 상품 카테고리를 세분화하는 동시에 해당 카테고리 내에 있는 바이어가 이마트와 트레이더스 상품 매입을 모두 담당하게 된 것이다.

현재 이마트 상품본부는 ▲농산 담당 ▲축수산 담당 ▲델리·신선가공 담당 ▲홈앤밀(HOME&MEAL) 담당 ▲기호식품 담당 ▲일상용품 담당 ▲패션&리빙 담당 ▲MD혁신 담당 ▲B2B 담당 ▲해외소싱 담당 ▲가전문화 담당 등으로 구성된다.
[고양=뉴시스] 백동현 기자 = 5일 오후 경기 고양시 트레이더스 킨텍스점에 '트레이더스 클럽' 관련 안내문이 붙어있다. 전날 이마트 트레이더스는 명칭을 '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으로 바꾸고, 유료 멤버십을 도입하는 내용을 담은 '넥스트 트레이더스' 주요 혁신 방향을 발표했다. 2022.10.05. livertrent@newsis.com
[고양=뉴시스] 백동현 기자 = 5일 오후 경기 고양시 트레이더스 킨텍스점에 '트레이더스 클럽' 관련 안내문이 붙어있다. 전날 이마트 트레이더스는 명칭을 '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으로 바꾸고, 유료 멤버십을 도입하는 내용을 담은 '넥스트 트레이더스' 주요 혁신 방향을 발표했다. 2022.10.05. [email protected]
아울러 이마트 에브리데이가 이마트에 합병되면서 이번 이마트 조직도 내에 에브리데이사업부가 추가된 모습이다.

에브리데이사업부는 상품본부와 영업본부로 구성됐다.

다만 에브리데이의 경우, 매입 조직을 통합하는 작업을 진행 중에 있기 때문에 이번 이마트와 트레이더스 매입 일원화 과정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번 개편은 일차적으로 이마트와 트레이더스가 매입을 통합한 것"이라며 "이마트 에브리데이와는 여러 단계를 거쳐 추후 통합할 예정이지만 현재까지는 에브리데이 사업부가 별도로 존재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마트는 지난 3월 정용진 회장이 취임한 이후, 수익성 강화를 위해 트레이더스와 이마트 에브리데이 등 오프라인 통합 매입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 결과 이마트의 별도 기준 올해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5% 줄어든 3조8392억원, 영업손실은 전년 동기간 대비 0.2%(48억원) 개선된 210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이마트를 방문한 고객 수도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했다. 같은 기간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의 방문 고객 수 역시 전년 동기 대비 3.2% 늘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마트, 트레이더스와 상품 매입 조직 통합…"오프라인 시너지↑"

기사등록 2024/08/16 15:30:36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