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 순환, 쓰레기 난제 풀자" 광명시 최대 1500만원 지원

기사등록 2024/04/21 11:44:31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시민연구단 '돌고랩' 공모

사업 발굴해 소셜벤처로 육성

[광명=뉴시스] 광명시 시민연구단 자원순환 돌고랩 모집 디지털 홍보자료(사진=광명시 제공)2024.04.21.photo@newsis.com
[광명=뉴시스] 광명시 시민연구단 자원순환 돌고랩 모집 디지털 홍보자료(사진=광명시 제공)[email protected]

[광명=뉴시스] 문영호 기자 = 경기 광명시가 시민 스스로 지역 쓰레기 문제를 연구하고 해결하는 시민연구단 '자원순환 돌고랩' 참여자를 모집하고 연구비를 지원한다.

돌고랩은 돌고 도는 자원순환을 연구하는 시민이 모인 실험실(lab)을 의미하는 것으로, 시민이 일상 속 시급한 쓰레기 문제 해법을 스스로 조사하고 연구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공모 주제는 버려진 자원을 회수해 재사용·재활용·업사이클(upcycle) 등 환경친화적인 방법으로 순환이용하거나, 쓰레기의 발생 자체를 줄이는 자원순환 분야 연구개발 과제 또는 주민 기획 활동이다. 참여자는 주제에 맞는 세부 과제를 자유롭게 정해 신청할 수 있다.

공모자격은 공고일 기준 광명시민이거나 광명시에 소재한 2인 이상 단체와 기업이다. 광명시가 생활권(직장, 학교 등)인 개인도 신청할 수 있다.

공모에 최종 선정된 과제에는 아이디어를 사업으로 발전시키도록 소규모 프로젝트 성격은 300만 원, 사업화 단계의 경우 500~1500만 원까지 차등해서 보조금을 지원한다. 보조금은 연구 및 기술 개발비, 시제품 제작비, 자문료, 단순 인건비 등의 항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돌고랩’ 공모 신청 접수 기한은 다음달 18일 오후 4시 까지다. 자세한 사항은 광명시청 누리집(www.gm.go.kr) 고시공고란 또는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누리집(www.gm.go.kr/up)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는 30일 오후 4시 업사이클 문화산업 클러스터(오리로 703)에서 공모 지원신청 방법과 심사 기준, 활동 혜택 등을 안내하는 사업설명회도 열린다.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는 이번 공모를 통해 순환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주민 조직과 유망한 창업자 등을 발굴해 친환경 소셜벤처(Social Venture)로 육성할 계획이다.

황용운 광명시 자원순환과장은 “평소 머릿속으로만 꿈꿔왔던 쓰레기 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고 싶은 시민의 참여를 바란다”며 “이번 돌고랩 사업이 자발적인 시민 참여를 중심으로 자원순환 경제도시 광명을 만드는 데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자원 순환, 쓰레기 난제 풀자" 광명시 최대 1500만원 지원

기사등록 2024/04/21 11:44:31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