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노인복지 인프라 '속속'

기사등록 2024/04/03 14:25:52

12일 정조효노인복지관 개관

시립화성 실버드림센터·화성시 시니어플러스센터 건립 진행

정명근 시장 "어르신이 행복한 포용적 복지도시 화성 만들 것"

[화성=뉴시스] 화성시 정조효노인복지관
[화성=뉴시스] 화성시 정조효노인복지관

[화성=뉴시스] 문영호 기자 = 경기 화성시가 노인의 건강하고 풍요로운 생활지원을 위한 맞춤형 노인복지 인프라를 구축, 노인복지 서비스를 강화한다.

3일 화성시에 따르면 시는 오는 12일 '정조효노인복지관' 개관을 시작으로 '시립화성 실버드림센터' 건립, '화성시 시니어플러스센터' 개원 등 복지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

시는 송산동 190-7번지 일원 태안 3지구 근린공원 내 3500㎡ 부지에 연면적 7962㎡,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정조효노인복지관을 건립, 12일 개관한다. 정조효노인복지관 개관으로 화성시 동서남북 권역마다 노인복지관이 생겼다.

정조효노인복지관은 시에서 운영 중인 노인복지관 중 가장 큰 규모다. 총사업비 211억 원을 들여 지난 2022년 6월 착공해 2023년 11월 준공 후 지난 1월부터 시범 운영 중이다. 상담실, 물리치료실, 경로식당, 당구장, 탁구장, 노래방, 장기·바둑실, 대회의실, 프로그램실, 서예미술실, DIY 공예실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춰 화성시 북부권역 어르신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시는 이와함께 향남읍 하길리 1513번지 일원에 지하1층, 지상3층, 연면적 6537㎡ 규모로 시립화성 실버드림센터 건립을 추진 중이다. 고령화 사회에 대응해 입소자 및 보호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시립노인요양시설을 조성하는 게 목표다. 입소 정원은 100명으로, 지난해 11월 당선된 설계공모안을 바탕으로 오는 6월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진행한다.

실버드림센터는 유니트 형태의 생활공간이 모여 있는 구조로, 중앙정원 주변으로 산책 공간을 배치하고 부지 바로 인근에 있는 오음공원 치유산책로와 연계해 어르신들이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화성=뉴시스] 화성시 시니어플러스센터 조감도
[화성=뉴시스] 화성시 시니어플러스센터 조감도

시는 동탄1신도시 반송동 634-2번지 일원에는 연면적 4843㎡, 지하1층, 지상4층 규모로 ‘화성시 시니어플러스센터’를 만든다. 동부·동탄지역 어르신들의 사회참여 활동을 돕기 위한 곳으로 노인 일자리지원기관인 시니어클럽과 동부권 노인회관이 함께 들어선다. 오는 7월월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진행한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화성시는 여가생활 공간, 안심돌봄 환경 제공, 일자리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빈틈없는 노인 복지 인프라 확충에 힘을 쏟고 있다”며 “노인복지시설 건립 사업을 적극 추진해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어르신들이 행복한 포용적 복지도시 화성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화성시 노인복지 인프라 '속속'

기사등록 2024/04/03 14:25:52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