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찾은 문재인 "이번 총선은 대한민국 운명 좌우하는 선거"(종합)

기사등록 2024/04/02 16:11:05

김태선·오상택·전은수 민주당 후보 지원 유세

"민생 어렵고 '눈 떠보니 후진국'이란 말도 나와"

"조국혁신당·새로운미래 등 야권 정당 모두 힘 모아야"

[울산=뉴시스] 배병수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이 2일 오전 울산 동구 항일독립운동의터전인 보성학교전시관을 방문, 민주당 동구 국회의원 김태선 후보와 포응을 하고 있다. 2024.04.02. bbs@newsis.com
[울산=뉴시스] 배병수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이 2일 오전 울산 동구 항일독립운동의터전인 보성학교전시관을 방문, 민주당 동구 국회의원 김태선 후보와 포응을 하고 있다. 2024.04.0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강주희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이 2일 울산을 찾아 보수 강세 지역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후보 지원 유세를 이어갔다.

문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울산 동구 일산동에 위치한 보성학교 전시관을 찾아 이 지역 총선 출마자인 김태선 후보를 격려했다. 민주당을 상징하는 파란색 점퍼와 검은색 바지 차림이었다.

문 전 대통령은 김 후보에 대해 "지난 정부 청와대에서 함께 일했던 동료"라며 "문재인 정부가 무너진 조선 산업을 되살렸듯이 김 후보는 무너진 민생을 다시 살려낼 수 있는 후보라고 생각한다. 그의 당선을 기원하는 마음으로 이곳을 찾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총선은 대한민국의 운명을 좌우하는 너무나 중요한 선거이고, 특별한 연고가 있는 지역이나 후보를 찾아 조용히 응원을 보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시관에서 보성학교 역사에 대한 설명을 들은 문 전 대통령과 김 후보는 보성학교 설립자이자 독립운동가인 성세빈 선생의 친손자 성낙진씨와 만나 성세빈 선생 서훈 문제에 대한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문 전 대통령은 "지역에서 존경받는 선각자이자 독립운동가시고 보성학교를 통해 많은 독립운동가를 배출하셨는데, 정작 성세빈 선생은 아직 독립유공자 서훈을 받지 못해서 섭섭하시겠다"고 안타까움을 표했다.

이에 김 후보는 "개인적으로 성세빈 선생 서훈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게 개인적인 희망"이라며 "당선시켜주시면 (성 선생 서훈을 위해) 반드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울산=뉴시스] 배병수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이 2일 오후 울산 중구 태화국가정원을 방문해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4.04.02. bbs@newsis.com
[울산=뉴시스] 배병수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이 2일 오후 울산 중구 태화국가정원을 방문해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4.04.02. [email protected]

김 후보 지원 유세를 마친 문 전 대통령은 일산해수욕장 인근 식당에서 식사를 한 뒤 중구로 이동해 오상택 후보 지원 유세에 나섰다. 문 전 대통령은 태화강국가정원을 찾은 시민들과 악수를 나누며 "오상택 후보 응원 왔습니다, 잘 도와주세요"라고 말했다.

오 후보에 대해선 "지난 정부 청와대 안보실에서 일했던 동료"라며 "이렇게 젊고 새로운 인물들이 국회에 많이 진입해야 울산의 정치가 바뀌고 대한민국의 정치가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윤석열 정부를 겨냥한 발언도 이어갔다. 문 전 대통령은 "칠십 평생 살면서 여러 정부를 봤지만 지금처럼 이렇게 못하는 정부는 처음 본다"며 "민생이 너무 어렵고 '눈 떠보니 후진국'이라는 소리도 들린다. 막말, 독한 말들이 난무하는 아주 저질의 정치"라고 날을 세웠다.

문 전 대통령은 남구 무거동을 찾아 전은수(남구갑) 후보도 격려했다. 문 전 대통령은 30분 동안 궁거랑 벚꽃길을 걸으며 시민들에게 전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문 전 대통령은 "이번 선거는 우리 국민들에게 희망을 드려야 하는 선거"라며 "그러기 위해서 민주당이 중심이지만 조국혁신당, 새로운미래 등 야권 정당들이 모두다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통합 차원에서 선거와 거리를 뒀던 전직 대통령들과 달리 문 전 대통령은 지난달 24일 이재영(경남 양산갑), 27일 변광용(경남 거제), 1일 배재정(부산 사상) 후보 등 낙동강 벨트 후보들을 지원하며 힘을 보태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울산 찾은 문재인 "이번 총선은 대한민국 운명 좌우하는 선거"(종합)

기사등록 2024/04/02 16:11:05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