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만 유튜버 '3·1절 비하 발언' 논란도
![[서울=뉴시스]유튜버 '뚜밥(왼쪽)'과 '감스트'. (사진=뚜밥 채널 캡처) 2024.03.0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4/03/08/NISI20240308_0001497150_web.jpg?rnd=20240308161753)
[서울=뉴시스]유튜버 '뚜밥(왼쪽)'과 '감스트'. (사진=뚜밥 채널 캡처) 2024.03.0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창환 기자 = 유튜브·인스타그램·틱톡 등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대중화로 수많은 콘텐츠가 매일 쏟아지고 있다.
이른바 '알고리즘'을 통해 추천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많은 이목을 끌었던 인플루언서·크리에이터와 온라인 콘텐츠는 무엇일까.
튜브가이드가 한 주 동안 화제가 된 이슈들을 살펴봤다.
오는 6월 결혼 앞둔 '감스트-뚜밥' 결별
오는 6월8일 결혼식을 앞뒀던 감스트와 뚜밥은 지난 6일 새벽 각자 라이브 방송을 통해 이 같은 소식을 전했다.
이들은 2022년 1월부터 교제 사실을 알리면서 공개 연애를 이어온 바 있다.
이후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중심으로 이들의 이별 사유와 관련한 루머가 퍼지자, 뚜밥은 당일 아프리카TV 공지를 통해 "(과거에) 파혼한 적 없었고 웨딩 화보도 아니다"라며 "허리에 있던 타투도 그걸로 '성드립' 듣는 게 힘들어 지우기 시작한 지 오래됐다"고 했다.
같은 날 오후에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서로 다른 삶을 살아왔기에 가치관, 성격 차이가 있었던 것 같다"면서도 "인터넷 '렉카'들은 재밌는 가십 다루듯 너도나도 영상과 글을 올리고 있다"고 언급했다.
아이브 등 K팝 그룹 유튜브 채널 해킹
K팝 업계에 따르면 지난 4일 아이브 유튜브 채널명이 '스페이스엑스(SpaceX)'로 강제 변경되고, 활동 영상도 모두 사라졌다.
뿐만 아니라 '몬스타엑스' '크래비티' 등 스타쉽 엔터테인먼트 소속 다른 그룹들의 유튜브 채널도 해킹 피해를 입은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해당 채널들은 문제를 해결하고 영상을 복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3·1절이 뭐 하는 날인데"…유튜버 발언 논란
유튜브 등에 따르면 카광은 지난달 29일 라이브 방송에서 '평일·주말 무료 이용 시간이 다르다'는 노래방 직원의 말에, "아 왜 내일 3·1절이야 3·1절 뭐 하는 날인데" "운동해가지고 (평일보다 비싸게) 계산해야 되잖아 이씨" 등 발언을 내놨다.
당시 방송 시청자들 사이에서는 '말조심해야 한다' '진짜 모르는 건 아니지 않나' '선 넘었다' 등 반응이 나오기도 했다.
이에 카광은 "죄송하다"면서도, 유명 일본 밴드가 부른 한 일본 애니메이션의 수록곡을 열창했다.
한편 해당 영상은 회원 전용 콘텐츠로 채널 멤버십에 가입한 이들만 시청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튜브가이드
▶홈페이지 : https://www.tubeguide.co.kr
▶기사문의/제보 :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