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뉴시스] 서희원 기자 = 경남 거창군은 오는 4일부터 3월 29일까지 4주간 '2024년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사업 참여자 80명(남 40, 여 40)을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은 보건소에 매일 방문하는 것이 어려운 성인의 만성질환 예방을 위해 스마트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든지 건강관리 서비스를 맞춤 제공하는 사업이다.
지역 내, 만 19세 이상 만 65세 미만 스마트폰 활용이 가능한 성인 중 혈압, 혈당, 허리둘레, 중성지방, HDL콜레스테롤 등 건강위험 요인이 많은 대상자를 우선 선발하며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질환자 및 약물 복용자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사업 참여자로 선정되면 스마트워치를 무료로 받고 간호사, 영양사, 운동전문가 등 전문가로부터 6개월간 지속적인 건강관리와 3회 무료 건강검진 서비스 등을 받을 수 있다.
◇거창군, 삶의 질 향상 여성농업인 바우처 신청접수
경남 거창군은 오는 4일부터 3월 29일까지 여성농업인에게 문화 활동 기회를 제공하는 ‘여성 농업인 바우처 지원사업’ 신청받는다.
기존에는 여성농업인 바우처에 사업비의 자부담 비용 20%가 발생 했지만 올해부터는 자부담분이 없어졌으며, 1인당 연간 20만원을 지원한다.
신청자격은 농촌에 거주하는 만 20세 이상~만 75세 미만(1949년 1월 1일~2004년 12월 31일)의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여성농업인이다.
다만 전년도 ▲사업대상자로 선정된 후 카드를 발급하지 않았거나 전액 사용하지 않은 자 ▲본인이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사업자등록자 ▲본인의 농업 외 종합소득이 전전년도 기준 3700만 원 초과자 ▲타 복지서비스 중복 수혜자는 여성농업인 바우처 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청을 희망하는 경우 신분증, 신청서를 거주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제출하거나 경상남도 누리집(gyeongnam.go.kr/baro)에 회원가입 후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거창군, 2024년 청소년 동아리활동 참가자 모집
경남 거창군은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청소년동아리 활동 활성화와 다양한 재능계발 및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8일부터 3월 12일까지 ‘2024년 거창군 청소년동아리활동 지원사업’ 에 참여 할 청소년 동아리를 모집한다.
이 사업은 청소년 특성화사업으로, 30여개의 동아리를 선발해 사업규모나 성격, 심사위원의 평가에 따라 동아리별 활동에 필요한 강사비, 재료비, 활동비 등을 차등 지원할 계획이다.
청소년(9~24세) 5명 이상, 지도자 1명으로 구성된 관내 청소년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다만 심사를 통해 선정되며 사업 참여 동아리는 향후 연중 10회 이상 자체활동을 하고 동아리연합회 및 청소년어울림마당에 연 3회 이상 참여해야 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