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7개 시·군이 교육발전특구, 지자체·교육청 "환영"

기사등록 2024/02/28 14:10:12

최종수정 2024/02/28 16:57:20

나주, 영암, 강진, 목포, 무안, 신안, 광양 등 선정

유아∼취업 인재 양성, 이주 배경자 맞춤 지원

RISE·글로컬대학·교육특구 '3대 프로젝트' 쾌거

전남 교육발전특구. (그림=전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전남 교육발전특구. (그림=전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left swipright swip
[무안=뉴시스] 송창헌 기자 = 교육부가 교육규제 완화로 비수도권 인구유출을 막겠다며 야심차게 추진한 '교육발전특구' 첫 시범지역에 전남 7개 시·군이 대거 선정됐다.

교육부와 지방시대위원회는 28일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으로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 신청 단위 40개 중 31개를 지정하고, 나머지 9개는 예비지정했다.


전남도는 이로써 지난해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시범지역 선정과 글로컬대학30 지정에 이어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까지 '교육부 3대 프로젝트'에 모두 선정되게 됐다.

시범지역 31곳 중 19곳은 우수 판정을 받아 선도지역으로 분류됐다. 선도지역은 시범운영 기간 3년이 지나면 교육발전특구위원회 종합평가를 거쳐 정식특구로 지정된다.

전남에서는 나주와 목포, 무안, 신안, 영암, 강진 등 6개 시·군이 선도지역으로 선정됐고, 광양은 매년 연차평가를 통해 성과관리와 지원을 받게 되는 관리지역으로 지정됐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와 교육청, 대학, 산업체 등이 손잡고 지역 발전의 큰 틀에서 지역 교육 혁신과 지역 인재 양성, 정주 여건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정책이다.

전남도는 지난해 12월 교육부가 공모계획을 발표한 뒤 자치행정국장을 단장으로 전담반(TF)을 설치하고, 관계 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전남형 교육발전모델' 발굴에 행정력을 집중했다.

또 도교육청과 시·군, 유관기관과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시·군별 전략산업을 초·중등 교육과정과 대학 학과에 연결하고 이주 배경자 맞춤형 통합정책을 구상했던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시군·별 전략산업은 ▲에너지 중심 혁신도시형 나주 ▲해양관광융복합형 목포·무안·신안 ▲미래 농생명산업영암·강진 ▲케이(K)-첨단산업연계형 광양 등이다.

도와 도교육청은 시범운영 기간에 시·군별로 30억~100억 원의 특별교부금과 맞춤형 규제 특례를 우선 적용받으며, 아이 키우기 좋은 전남, 지역특화 인재 육성 등 4대 목표, 21개 세부과제를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전체 인구 대비 이주 배경자의 비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지역적 특성을 반영, 이주배경자 맞춤형 통합 지원에 주력할 방침이다. 이주배경 인구는 귀화자와 이민자 2세, 외국인 등으로 전남에는 5만1131명에 이른다. 전체인구 대비 2.8%다. 이주배경 학생은 1만347명으로 전체인구 5.7%를 차지한다.

전남도와 도교육청 등은 즉각 환영 입장을 밝혔다.



김영록 지사는 "시범지역 선정은 지역 불균형과 인구 소멸이라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내고, 전남의 미래를 바꿀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유아부터 대학, 진학부터 취업·정주까지 생애 전반을 아우르는 대한민국 대표 교육발전특구 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대중 교육감은 "민·관·산·학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지역특성을 반영한 미래지향적 교육을 통해 전남을 글로벌 인재, 글로컬 교육의 요람으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도와 도교육청은 앞으로 지역산업과 촘촘히 연계된 세부 실행계획을 내실있게 수립하고 1차 지정된 교육발전특구의 모델을 시·군과 공유하며 5월께로 예정된 2차 공모에도 많은 시·군이 지정되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 지정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4.02.28.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 지정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4.02.28. dahora83@newsis.com



◎공감언론 뉴시스 goodchang@newsis.com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전남 7개 시·군이 교육발전특구, 지자체·교육청 "환영"

기사등록 2024/02/28 14:10:12 최초수정 2024/02/28 16:57:20

많이 본 기사

newsis_c
newsis_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