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편 논문 제출·우수논문상 2개 수상
[인천=뉴시스] 김동영 기자 = 인하대학교는 최근 소프트웨어융합대학 김종현 디자인테크놀로지학과 교수가 이끄는 학부 연구팀인 CGXR@INHA가 최근 열린 2024년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 2개의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29일 밝혔다.
CGXR@INHA팀 소속 홍성훈 디자인테크놀로지학과 학생은 ‘몰입형 에이전트의 사실적인 수중환경 인지를 위한 가상현실 프레임워크’를 주제로 한 논문으로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홍성훈 학생은 수중에 있는 몰입형 에이전트의 움직임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수중 오브젝트와의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외력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했다.
수중 물리적 요소인 부력, 저항력 등을 몰입형 에이전트에 적용시켜 사용자가 수중에 작용하는 외력을 사실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했다.
박도희 디자인테크놀로지학과 학생은 ‘헤어의 가닥 움직임을 효율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PBD 기반 프레임워크’를 주제로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박도희 학생은 위치기반 동역학으로 계산된 헤어의 움직임을 머리카락 단위로 제어하는 효율적인 프레임워크를 제안했다. 이는 시뮬레이션된 데이터로부터 추적한 위치와 속도를 기반으로 헤어 입자의 속도 변화, 추적 머리카락과의 위치 관계를 헤어 움직임을 제어하는 가중치로 반영해 찰랑거리는 머리카락 움직임을 갖도록 제어한다.
정적인 제어 방식이 아닌 헤어가 가지고 있는 탄성적인 특징은 유지하면서 제어하는 결과를 보여준다.
인하대학교 CGXR@INHA팀은 이번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받은 2편의 논문 외에도 인공지능, 가상·증강현실 인터페이스, 가상현실 몰입형 사운드, 물리 기반 시뮬레이션, GPU(그래픽 처리장치) 프로그래밍 최적화, 게임 알고리즘, 최적화한 경로 찾기,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등을 주제로 한 논문 10편을 제출했다.
김종현 인하대 디자인테크놀로지학과 교수는 “CGXR@INHA팀은 최신기술을 빠르게 습득하고 공부·연구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학생들과 의미 있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