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뉴시스]서희원 기자 = 경남 거창군은 18일 군청 상황실에서 구인모 군수, 2024 거창한 홍보기자단, 관계 공무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 거창한 홍보기자단 위촉식’을 개최했다.
거창한 홍보기자단은 총 34명으로 블로그 기자단 19명, 영상기자 12명, 리포터 3명이 신청과 심사를 통해 선발됐다.
기자단의 활동은 군정소식, 행사, 관광, 농·특산물 등을 주제로 거창을 구석구석 누비면서 군민 기자의 시각에서 다양하고 생동감 있는 소식을 사진과 영상으로 취재해 거창군 공식 블로그와 유튜브, 페이스북을 통해 전달한다.
한편 거창한 홍보기자단은 지난 2023년 한 해 동안 블로그 1328건, 영상 481편, 리포터 121편을 제작했다. 특히 거창군 공식 블로그는 하루 평균 3000~4000 건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명실상부한 파워 블로그로 자리 잡았다.
◇거창군, 짝수년도 출생자 2024년 국가 암검진의 해
경남 거창군은 국민 사망원인 1위인 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해 사망률을 낮추기 위한 국가 암 검진 지원사업을 연중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국가 암 검진 6개 항목은 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발생고위험군 대상 간암, 폐암 등이다. 연령과 성별에 따른 6개월~4년 주기로 검사받을 수 있다.
특히 2024년은 짝수년도 출생자 암 검진의 해로, 암 검진 지정 의료기관이면 주소지와 상관없이 전국 어디서나 암 검진을 받을 수 있다.
또 수검 후 의료급여수급권자와 건강보험가입자, 건강보험 피부양자로서 보험료 기준에 해당하는 자는 암 검진 비용 중 본인 부담금까지 지원받는다.
거창군은 국가 암 검진 수검률을 높이기 위해 옥외전광판 광고, 지역 내 공공기관과 공공주택, 의료기관에 안내문 비치, 암 예방의 날 캠페인 등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장난감 은행, 아직도 연회비 내나요? 이제 공짜
경남 거창군은 지난해 장난감 은행 관련 조례를 재정비해 12월부터 장난감 은행 이용자들의 연회비를 전면 면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거창 구현을 위해 영유아 가정의 연회비 납부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아이돌봄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제안됐다.
작년부터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거창군 장난감 은행은 영유아와 양육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효율적인 육아지원 수행에 앞장서고 있다.
거창군은 앞으로 자녀를 둔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고 저출산 문제를 적극 해결하기 위해 장난감은행을 더욱 활성화 할 계획이다. 특히 장난감은행은 분기별 양육자들을 중심으로 간담회를 하는데, 이때 모아진 좋은 의견을 올해는 적극 반영해 영유아 프로그램 다양화 및 횟수를 확대해 나가고 동시에 이용자의 편의 도모에도 힘 쓸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