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뉴시스]서희원 기자 = 경남 함양군보건소는 지역 주민의 흡연율을 감소시키고 흡연자의 금연 실천 유도 및 금연 지원 서비스 강화를 위해 금연 클리닉을 상시 운영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함양군보건소 3층에 있는 금연 클리닉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며, 금연을 희망하는 군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금연 클리닉에 등록하면 전문 금연 상담사가 개인별 니코틴 의존도를 평가하고, 6개월간 1:1 맞춤형 상담을 진행하여 금연기간 금단증상을 지속 모니터링 후 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대체 행동요법 및 금연보조제 사용법 등을 알려준다.
또 금연 결심자에게 니코틴 패치, 금연 껌 등 금연 보조제를 무료 제공하며, 4주·6주·3개월·6개월 기준으로 금연 성공 시 다양한 성공 기념품도 제공한다.
한편 보건소는 금연 희망자가 5인 이상인 사업장의 경우 전문 금연 상담사가 직접 방문하여 금연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동 금연 클리닉’도 운영하고 있다.
◇ 함양군 종합사회복지관, 2024년 상반기 프로그램 수강생 모집
경남 함양군종합사회복지관은 오는 19일까지 군민 복지증진 및 평생학습 기회 제공을 위해 함양군에 주소를 둔 군민들을 대상으로 교육, 취미, 여가, 문화 부문 ‘2024년 종합사회복지관 상반기 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상반기 프로그램은 2월 5일부터 7월 12일까지 5개월간 운영하며, 44개 프로그램(주간 28, 야간 16), 57개반(주간 36, 야간 21), 827명(주간 497명, 야간 330명)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기타 수업을 초급·중급으로 나누어 수강의 폭을 넓히는 등 모든 수업의 수강료는 무료이나 필요한 재료·교재 등 비용은 개인이 부담하여야 한다.
신청 방법은 함양군종합사회복지관 누리집(https://www.hygn.go.kr/welfare.web) → 교육신청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 수강신청 또는 종합사회복지관(함양읍 필봉산길55) 방문신청(신분증 지참) 하면 된다.
◇ 군, 겨울철 난방기구 안전 사용 당부
경남 함양군은 전기장판, 화목보일러 등 난방기구의 사용이 증가하는 겨울철, 화재 예방을 위하여 난방기구 사용 전 점검과 안전수칙 준수를 철저하게 지켜줄 것을 당부한다고 16일 밝혔다.
우선 전열기구 사용 전 콘센트 등 주변을 깨끗이 하고, 플러그는 깊숙이 꽂아 흔들리지 않도록 하는 등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을 자제하여 누전이나 과부하로 인한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평소 가정이나 사무실 내 배전반 위치를 미리 확인 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난방비 절약을 위해 화목보일러를 사용하는 곳이 많지만, 화목보일러는 조금만 관리에 소홀해도 큰 불로 번질 수 있어 취급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