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 분기 청렴 소식지 발간, 도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개
상호존중 잇다, 갑질 예방 5대 실천 과제 이행 캠페인 추진

[수원=뉴시스] 박종대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 '국제 반부패의 날'(12월 9일)을 맞아 청렴 소식지를 발간하고 '상호존중 잇다' 캠페인에 나섰다.
이번에 발간하는 청렴 소식지는 청렴 문화와 상호존중 문화 확산을 위해 매 분기 도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올해 강화된 신고자 보호제도 ▲갑질 예방 5대 실천 과제 ▲4분기 기관별 청렴 활동 등으로 구성된다.
'상호존중 잇다' 캠페인은 2022년 9월부터 추진한 것으로, 조직 내 세대 간 갈등을 최소화하고 갑질 문화를 예방하기 위해 도교육청이 진행 중이다.
도교육청은 갑질 예방을 위해 지난 6월부터 6급 이하 직원의 의견을 청취하고, 취합된 의견을 관리자와 공유하는 등 직원과 관리자가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상호존중 5대 실천 과제'를 마련했다.
5대 실천 과제는 ▲피드백은 명확하고 간결하고 부드럽게 ▲퇴근 후 연락 지양 ▲스스로 운전하는 선배님 ▲회식 모임 강요 자제 ▲내외빈 손님 응대도 직접 등이다.
도교육청은 갑질 예방과 청렴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는 기관 또는 개인을 대상으로 오는 12월 말에 표창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정진민 감사관은 “앞으로도 소통하고 공감하는 청렴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