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장 "불법 공매도에 무관용…최대 과징금과 형사처벌"

기사등록 2023/11/05 17:32:25

최종수정 2023/11/05 18:09:29

"10여개 글로벌 IB 전수조사…국내 수탁 증권사도 조사할 예정"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복현 금융감독원 원장이 17일 서울 영등포구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3.10.17.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복현 금융감독원 원장이 17일 서울 영등포구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3.10.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기자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5일 "불법 공매도에 대해서는 최대한의 과징금과 형사처벌 등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엄정 처벌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내 증시 사상 네번째 공매도 전면금지 조치를 발표한 자리에서 "최근 금감원은 글로벌 IB(투자은행) 2개사의 고의적 무차입 공매도를 적발한 바 있는데 이는 그동안 시장에서 의혹으로 제기돼 왔던 글로벌IB의 불법행위가 확인된 것으로서 매우 엄중한 사안에 해당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원장은 "이번에 적발된 글로벌 IB들은 무차입 공매도가 가능한 시스템을 장기간 방치했고 공정한 가격형성을 방해했으며 불법 공매도가 만연해 있다는 의심을 한층 고조시키게 됐다"며 "이에 따라 공매도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 팽배해졌고 다른 글로벌 IB에 대해서도 조사해야 한다는 투자자들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달 홍콩계 BNP파리바와 HSBC의 대규모 불법 공매도를 적발한 것을 계기로 국내 공매도 거래 상위 글로벌 IB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진행키로 한 바 있다. 불법 공매도 조사에 속도를 내기 위해 20명의 인원을 갖춘 공매도 특별조사단도 신설했다.

이 원장은 "시장의 신뢰회복을 위해서는 글로벌 IB 전수조사와 위반에 대한 엄정처벌, 그리고 무차입 공매도가 원천적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며 "금감원은 오는 6일 20명의 인력으로 공매도 특별조사단을 출범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에도 일부 글로벌IB에 대해서는 조사를 진행 중이며 특별조사단에서는 공매도 거래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약 10개 글로벌IB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 원장은 "공매도 주문을 수탁하는 국내 증권사에 대해서도 법규준수 및 운영상의 문제점이 없는지 조사할 예정"이라며 "글로벌IB들이 무차입 공매도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자체 시스템 개선을 유도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공매도 금지기간 중에도 불법 공매도 조사는 계속될 것이며 공매도 금지 영향으로 나타날 수 있는 시세조종 등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해 거래소와 함께 밀착 감시하겠다"면서 "시장조성자 등 예외적으로 허용되는 공매도에 대해서도 철저히 모니터링하여 공정한 가격형성을 저해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금감원장 "불법 공매도에 무관용…최대 과징금과 형사처벌"

기사등록 2023/11/05 17:32:25 최초수정 2023/11/05 18:09:29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