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예방하는 기능성 게임도 있네"…차 의과학대 전시

기사등록 2023/11/01 09:46:02

차 의과학대, ‘제26회 G-Fair Korea’ 참가

디지털 꽃꽂이·체육관 게임 인지개선↑

[서울=뉴시스]차 의과학대학교는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26회 대한민국우수상품전시회(G-Fair Korea)에 참가해 고령자 정신 건강 증진을 위한 기능성 게임을 선보였다고 1일 밝혔다.(사진= 차병원 제공) 2023.11.0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차 의과학대학교는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26회 대한민국우수상품전시회(G-Fair Korea)에 참가해 고령자 정신 건강 증진을 위한 기능성 게임을 선보였다고 1일 밝혔다.(사진= 차병원 제공) 2023.11.0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백영미 기자 = 차 의과학대학교는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26회 대한민국우수상품전시회(G-Fair Korea)에 참가해 고령자 정신 건강 증진을 위한 기능성 게임을 선보였다고 1일 밝혔다.

차 의과학대는 포천시청, 경기콘텐츠진흥원, 알쥐비메이커스와 컨소시엄을 이뤄 의료 건강을 주제로 고령자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게임을 전시했다. 차 의과학대는 팔과 손을 인식하는 립모션 센서에 기반한 예술치료 기능성 게임 ‘88가든’, 움직임과 동작을 감지하는 키넥트 센서를 활용한 인지복합운동게임 ‘88스타’를 설치해 관람객의 체험을 도왔다.

88가든은 디지털 정원에서 꽃꽂이를 하며 고령자의 주의력, 집중력, 시각운동협응능력을 유지하는 데 효과가 있고, 88스타는 게임 속 체육관에서 스트레칭, 지휘, 응원 동작 등의 운동으로 시지각 운동 능력, 판단력, 순발력 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차 의과학대는 해당 게임을 포천시 관내 치매안심마을 2곳에 보급해 고령자 치매 문제 해결에 힘쓰고 있다.

김일형 차 의과학대 창업보육센터장은 "컨소시엄이 개발한 고령자 대상 인지 복합 콘텐츠는 디지털 격차가 있는 어르신이 XR 기술을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만든 콘텐츠”라면서 “G-Fair 참가 및 부스 운영 등의 경험을 살려 입주 기업들이 실버 산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차 의과학대 컨소시엄 책임연구자인 장정헌 의료홍보미디어학과 교수는 “전시회 참여가 학생들이 개발한 기능성 게임을 사업화로 이끄는 촉매제 역할을 하길 바란다”며 “성과물을 사업화 할 수 있도록 창업 인큐베이팅과 헬스케어 기능성 게임, 디지털 치료제 관련 교육에 힘쓰겠다”고 했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주관한 이번 전시회는 의료건강, 생활용품, 뷰티용품, 주방용품, 식품관, 우수제품관 등 6개 테마로 550여 개 기관이 참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치매예방하는 기능성 게임도 있네"…차 의과학대 전시

기사등록 2023/11/01 09:46:02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