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홍범도 장군 '소련공산당 활동', 독립운동 업적과 달리 평가해야"

기사등록 2023/08/28 20:18:40

최종수정 2023/08/28 20:54:05

28일 저녁 입장문 내고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재차 해명

"흉상, 충무관 중앙현관 있는 것 적절치 않다는 논란 있었어"

"독립운동 업적 부정 못해…폄훼하거나 부정할 의도 전혀 없어"

[서울=뉴시스] 옥승욱 기자 = 국방부가 육군사관학교 내에 설치된 고(故) 홍범도 장군 흉상을 포함한 국방부 청사 앞에 설치된 흉상도 필요시 이전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28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앞에 설치된 고(故) 홍범도 장군 흉상 모습. 2023.08.28. okdol99@newsis.com
[서울=뉴시스] 옥승욱 기자 = 국방부가 육군사관학교 내에 설치된 고(故) 홍범도 장군 흉상을 포함한 국방부 청사 앞에 설치된 흉상도 필요시 이전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28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앞에 설치된 고(故) 홍범도 장군 흉상 모습. 2023.08.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옥승욱 기자 = 국방부가 최근 논란이 확산하고 있는 육군사관학교의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에 대해 소련공산당 활동에 동조한 사실은 독립운동 업적과 달리 평가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28일 저녁 육사의 홍범도 장군 흉상 관련 입장문을 내고 "이번 독립운동가 흉상 이전을 둘러싼 논란이 발생한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육군사관학교는 공산주의 북한의 침략에 대비해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을 수호하기 위한 호국간성을 양성하는 기관"이라며 "육사의 전통과 정체성, 사관생도 교육을 고려할 때 소련공산당 가입 및 활동 이력 등 논란이 있는 홍범도 장군의 흉상이 육사에, 더욱이 사관생도 교육의 상징적 건물인 충무관 중앙현관에 있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논란이 있어 왔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홍범도 장군께서 항일무장투쟁을 통해 독립운동을 하신 업적은 부정할 수 없다"면서도 "국방부가 이를 폄훼하거나 부정할 의도는 전혀 없다"고 덧붙였다.

다만 "장군께서 1921년 소련 자유시로 이동한 이후 보이신 행적과 관련해서는 독립운동 업적과는 다른 평가가 있다는 것도 분명한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홍범도 장군은 소련공산당 군정의회를 중심으로 하는 독립군 통합을 지지했고, 소련 공산당의 자유시 참변재판에 재판위원으로 활동한 사실, 자유시 참변 발생 후 이르쿠츠크로 이동해 소련 적군 제5군단 소속 ‘조선여단’ 제1대대장으로 임명 등의 역사적 사실이 있다.

이로 인해 1921년 6월 러시아공산당 극동공화국 군대가 자유시에 있던 독립군을 몰살시켰던 자유시 참변과 연관되어 있다는 의혹이 있다.

자유시 참변사태는 1921년 6월에 자유시에서 무장해제를 거부한 독립군이 공격당한 사건을 말하는데, 홍범도 장군은 순순히 무장해제하는 편에 섰다는 것이 국방부 측의 설명이다.

국방부는 "홍범도 장군은 청산리 전투에서 같이 싸웠으나 무장해제를 거부하고 만주로 돌아간 김좌진, 이범석 장군 등과는 다른 길을 간 것"이라며 "특히, 홍범도 장군의 빨치산 증명서에는 활동기간이 1919∼1922년으로 기록돼 봉오동과 청산리전투에도 빨치산으로서 참가했다는 의혹도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홍범도 장군의 독립운동 업적은 업적대로 평가하되, 이후 소련공산당 활동에 동조한 사실들에 대해서는 달리 평가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본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김일성이 소련공산당의 사주를 받고 불법 남침해 6.25전쟁을 자행한 엄연한 사실을 고려할 때 공산주의 이력이 있는 홍범도 장군의 흉상을 육사에 설치하여 기념하는 것은 육사의 정체성을 고려시 적절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국방부는 끝으로 "일각에서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문제를 이념전쟁과 친일행각으로 부추겨 정치 쟁점화시키고 있는 현 상황을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도 "정치적 쟁점과 무관하게 사관생도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육사에서 육사의 정체성에 부합하도록 생도교육을 위한 최선의 방안을 수립하고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국방부 "홍범도 장군 '소련공산당 활동', 독립운동 업적과 달리 평가해야"

기사등록 2023/08/28 20:18:40 최초수정 2023/08/28 20:54:05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