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독립유공자와 유족 초청 오찬…헌신에 경의

기사등록 2023/08/09 13:35:56

최종수정 2023/08/09 13:42:05

독립운동 연관 메뉴…김구·안중근 고향 해산물

가수 션·윤주경 국회의원 등 10명 특별 초청

김건희 여사, 애국지사들에 고급 모시 선물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독립유공자 및 유족 초청 오찬에 김영관 애국지사와 함께 입장하고 있다. 2023.08.09.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독립유공자 및 유족 초청 오찬에 김영관 애국지사와 함께 입장하고 있다. 2023.08.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양소리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인 김건희 여사는 9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독립유공자 및 유족을 초청해 오찬을 했다.

이날 초청된 이들은 총 158명이다. 대통령실은 이번 오찬 행사는 제78주년 광복절을 맞아 독립 유공자와 후손을 초청해 존경과 예우를 표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 부부은 이날 오찬장에 생존 애국지사인 김영관 지사와 함께 동반 입장했다. 김 지사는 광복군에 입대한 뒤 징모 제3분처에서 항일 독립운동 활동을 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에도 광복절을 하루 앞두고 김 지사의 자택을 방문해 희생과 헌신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날 오찬을 시작하기 전 김 여사는 김 지사의 건강을 기원하며 무궁화 자수가 놓인 한산모시 적삼을 선물했다. 김 여사는 오찬에 참석하지 못한 국내 거주 애국지사 6명(오희옥, 강태선, 이일남, 권중혁, 지익표, 이석규)에 고급 모시이불을 별도로 전달했다.

윤 대통령은 오찬 환영사를 통해 조국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헌신한 선열과 김영관 지사에 경의를 전했다.

식사는 독립운동과 관련 있는 메뉴로 제공했다.

백범 김구 선생과 안중근 의사의 고향인 황해도의 해산물로 만든 해물냉채, 독립운동가들의 주 식재료로 사용되었던 감자로 만든 감자전과 여성 독립운동가 지복영 선생이 즐겨 드셨던 총유병 등 모듬전, 독립운동에 헌신한 권기일 선생이 처분한 종가집의 종가 음식 소고기 떡갈비와 전복, 백산 안희제 선생이 상하지 않도록 망개나무 잎에 싸서 동지들에게 나눠줬던 망개떡과 선생의 고향인 의령 특산물로 만든 수박화채가 마련됐다.

이날 오찬에는 특별 초청 대상자 10명이 참석했다.

독립유공자 후손 지원을 위한 '2023 잘될거야 대한민국 815런'을 개최한 가수 션과 윤동주 시인의 육촌동생이자 한국해비타트 이사장으로 독립유공자 후손 주거개선 사업을 추진하는 윤형주 씨, 윤주경 국회의원(윤봉길 의사의 손녀), 김미 김구재단 이사장(김구 선생의 손녀), 김을동 백야김좌진장군기념사업회 고문(김좌진 장군의 손녀), 지난 3·1절 기념식에서 대통령과 동반 입장하고 만세삼창을 했던 장예진 양(장진홍 의사의 고손), 독립유공자 공훈선양에 앞장서고 있는 김황식 안중근의사숭모회 이사장과 이택선 명지대 국제한국학연구소 연구교수, 독립유공자 후손으로 공헌활동과 선양활동에 기여하고 있는 송상현 서울대 명예교수(송진우 선생의 손자) 등이 초청됐다.

오늘 초청된 독립유공자 및 유족은 국군 의장대와 군악대가 최고의 의전으로 맞았다. 오찬 중에는 역사어린이합창단의 태극기, 아름다운 세상 등의 노래 공연이 진행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윤 대통령, 독립유공자와 유족 초청 오찬…헌신에 경의

기사등록 2023/08/09 13:35:56 최초수정 2023/08/09 13:42:05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