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전략물자 자율준수무역거래자 최고 등급 획득

기사등록 2023/07/05 14:24:54

SK그룹 멤버사 최초 AAA 등급 받아

수출허가심사기가 단축 등 행정 혜택

[이천=뉴시스] 김종택 기자 =경기도 이천시 SK하이닉스 본사 모습. 2023.04.26. jtk@newsis.com
[이천=뉴시스] 김종택 기자 =경기도 이천시 SK하이닉스 본사 모습. 2023.04.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동효정 기자 = SK하이닉스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전략물자 자율준수무역거래자 기업 최고 등급을 획득했다.
 
SK하이닉스는 5일 SK그룹 멤버사 최초로 전략물자 자율준수무역거래자 기업 최고 등급인 AAA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전략물자란 정부가 자국의 국가안보, 외교정책, 국내 수급 관리를 목적으로 수출입과 공급, 소비 등을 통제하기 위해 정한 품목 및 기술을 말한다.

전략물자 자율준수무역거래자는 ▲자사가 취급하는 품목이 전략물자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정확히 판정하고 ▲자사 제품의 최종사용자가 누구인지 등을 분석하는 역량을 갖춰 ▲세계 무역 규범에 부합하게 회사의 거래 내용을 심사하는 체제를 갖춘 기업을 의미한다.

산업부는 매년 국내 자율준수무역거래자 중 우수 기업을 선정하고, 수출관리 능력에 따라 A, AA, AAA 등 3단계의 등급을 부여한다. 이 중 AAA는 최고 등급으로, 자율준수 체제 운영에 있어 모범이 되는 기업에게 제공한다.

SK하이닉스는 반도체가 대량파괴무기와 같이 부적절한 용도로 활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전략물자와 수출통제 관리 체제를 구축했다. 회사는 2005년 자율준수무역거래자 기업에 지정된 이후, 2014년에 AA 등급을 획득했고 올해 최고 등급을 받았다.

SK하이닉스는 이번 최고 등급 획득으로 수출 허가 심사 기간 단축, 서류 간소화 등 행정상 혜택을 받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SK하이닉스, 전략물자 자율준수무역거래자 최고 등급 획득

기사등록 2023/07/05 14:24:54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