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고객 공략 원하는 국내외 브랜드와 협업 늘어
태국서 웹툰 플랫폼 1위…MZ 세대 인기

네이버웹툰은 지난달 24일부터 태국 방콕의 대형 쇼핑몰 ‘시암 디스커버리’에서 진행중인 한국 라면 홍보 팝업스토어 '보글보글 K-라면 팝업스토어'에 한국 주요 식품 기업과 함께 참여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사진=네이버웹툰)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최은수 기자 = 네이버웹툰은 지난달 24일부터 태국 방콕의 대형 쇼핑몰 ‘시암 디스커버리’에서 개최된 한국 라면 홍보 팝업스토어 '보글보글 K-라면 팝업스토어'에 참여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한국 라면을 홍보하는 행사인 만큼 태국 외식 트렌드를 선도하는 젊은 층 고객을 사로잡기 위해 네이버웹툰(라인웹툰)과의 협업이 진행됐다.
네이버웹툰은 2014년 11월부터 태국어 서비스 ‘라인웹툰’을 운영하고 있다. 모바일 앱마켓 데이터 분석 플랫폼 ‘데이터닷에이아이(data.ai)’에 따르면 라인웹툰은 매출과 월간활성이용자 수 기준 태국 웹툰 플랫폼 1위다.
네이버웹툰은 태국 오리지널 웹툰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해 팝업스토어 곳곳을 웹툰 캐릭터로 꾸미고 태국 인기 웹툰 작가 5명과 함께 한국 라면 및 팝업스토어를 소개하는 특별 웹툰을 제작했다. ▲완텅라이짜이 ▲파 ▲테이크 마이 머니 ▲버드사바 ▲김미 유어 러브 등 총 다섯 편의 태국 작품이 특별 웹툰 제작에 참여했으며 한국 라면과 레시피 소개, 제품별 브랜드 행사 일정, 행사장 방문 시 혜택 등의 내용을 담았다.
지난 주말에 진행한 네이버웹툰(라인웹툰) 단독 행사 ‘웹툰 브랜드 데이’에는 수많은 웹툰 팬들이 몰렸다. 웹툰 브랜드 데이에는 웹툰 속 캐릭터로 실시간 변환이 가능한 ‘툰필터(구 웹툰미)’ 체험과 17명의 태국 웹툰 작가와 함께하는 플리마켓을 중심으로 웹툰 캐릭터 등신대를 활용한 포토존 조성, 사은품 증정 이벤트, 유료 웹툰을 볼 수 있는 코인 카드 판매 등 행사장을 찾은 태국 웹툰 팬들을 위한 다양한 행사가 열렸다.
특히 웹툰 속 캐릭터로 변신할 수 있는 ‘툰필터’를 체험이 큰 인기를 끌었다. 네이버웹툰이 개발한 툰필터는 딥러닝 기술을 이용해 나의 모습을 웹툰 캐릭터로 실시간 변환시키는 기술이다. 지난 2월 말 국내 최대 규모 개발자 컨퍼런스 ‘데뷰(DEVIEW)’에서 ‘웹툰미’라는 이름의 데모 버전을 공개한 바 있다.
네이버웹툰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웹툰의 위상이 올라감에 따라 젊은 이용자 비중이 높으면서 압도적 1위의 글로벌 웹툰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네이버웹툰의 경쟁력이 더욱 각광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