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뉴시스]서희원 기자 = 경남 함양교육지원청(교육장 최경호)은 최근 경기 성남시 나라기록관에서 열린 '기록의 날' 기념식에서 국가기록관리 유공으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국가기록관리 유공 포상은 국가기록관리 발전에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에 수여한다. '정부포상 업무지침'에 따라 후보자 공개검증을 통한 결격사유 점검과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공적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친다.
함양교육지원청은 2016년 기록연구사 배치를 시작으로 기록관리 인프라를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업무담당자 교육 및 현장지원 컨설팅 등 지역맞춤형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업무분장과 단위과제카드를 매칭한 목록 제공, 기록관 소장 기록물의 해철 및 재정리 작업, 학교 사진기록물 콘텐츠 제작·공개 등 전문적인 기록관리를 통한 기록정보서비스 기반을 마련했다.
◇제1회 해인사함양불교대학 총동문회 한마음대회
해인사 경남함양불교대학 총 동문회는 지난 11일 휴천면 공설운동장에서 진병영 함양군수, 박용운 함양군의회 의장, 김재웅 도의회 문화복지위원장, 임채숙, 배우진 의원 등 2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제1회 해인사함양불교대학 총동문회 한마음 대회를 개최했다.
식전 행사, 개회 선언, 삼귀의례 및 반야심경, 경과 보고, 기수별 게임 및 장기자랑, 행운권 추첨 순으로 진행했다.
함양불교대학은 2011년 개설되어 지난 11년 간 2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2023년도에는 기본 과정 32명, 전문 과정 24명으로 총 56명의 학생들이 부처의 가르침을 받고 있다.
◇함양군, 어린이 화훼체험학습
경남 함양군 농업기술센터의 '재미있는 식물이야기'와 함께하는 ‘2023 어린이 화훼체험학습’이 인기를 끌고있다.
군은 지난달 중순부터 함양군 농업기술센터 실증시범포에서 어린이 화훼체험 학습을 운영 중이다. 관내 초등학교, 어린이집, 유치원등이 참여하고 있다.
아이들은 체리, 블루베리, 양파 등을 수확하고 파리지옥, 네펜데스 등 생소한 식물들을 재미있는 이야기와 함께 관찰한다.
◇함양군 비만예방, 걷기실천향상 위한 건강홍보관
경남 함양군보건소는 ‘가볍게 걷고, 물을 마시고, 나트륨·지방을 줄이자’는 비만 예방 슬로건을 활용한 전국 합동 캠페인 주간을 맞아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건강 홍보관을 운영했다고 13일 밝혔다.
비만예방 메시지 전달과 걷기 실천 독려를 위한 ‘2023 함양군 하이파이브’ 걷기실천 챌린지 행사에 참여한 지역주민에게는 성공자 기념품을 제공했다.
가공식품의 영양표시 알고 먹기, 내혈압·혈당 알고 관리하기, 간접흡연과 음주폐해 예방을 위한 관리, 올바른 구강관리와 감염병 예방관리를 위한 올바른 손씻기 등 보건사업 전반을 홍보하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활용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