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교육청, 학교현장 재난대응·안전관리 매뉴얼 개정·보급

기사등록 2023/06/01 10:19:18

[대구=뉴시스] 박준 기자 = 대구시교육청은 다양한 유형의 재난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학교현장 재난대응·안전관리 매뉴얼을 개정·보급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개정된 매뉴얼은 2018년 자체 발간한 학교현장 재난대응·안전관리 매뉴얼을 토대로 다양화되고 있는 재난 유형을 체계화하고 재난 유형별 대응방법과 관련 최신 정보 등을 반영해 재난대응 및 교육안전 분야로 나눠 2권으로 구성했다.

매뉴얼 제1편 재난대응에는 ▲태풍, 지진, 폭염 등 자연재난 ▲화재, 감염병, 철도·지하철 사고 등 사회재난 ▲응급처치, 테러 등 안전사고 ▲(부록)다중이용시설 안전·예방 수칙, 밀집·압사 사고 예방 안전 교육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재난·안전사고의 개념, 학교조치사항, 학생행동요령과 기타 참고사항들을 담아 학교에서 체계적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최근 자주 발생하고 있는 지진에 대한 대처방법과 밀집·압사 사고 예방·대처방법, 다중이용시설 안전수칙 등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다양한 재난 유형별 예방·대처방법 등을 담았다.

매뉴얼 제2편 교육안전에는 ▲자전거 안전,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 등 교통안전 ▲실험·실습안전, 물놀이 안전 등 생활안전 ▲약물 및 사이버중독 ▲학교 폭력, 성폭력 등 폭력 및 신변안전 ▲학교 석면관리, 먹는물 위생관리 등 학교위생안전 ▲시설물, 전기시설 등 교육시설 안전관리 ▲기숙사 안전 등 학교생활 및 일상생활 중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기본 안전수칙, 대처 방법 등을 수록했다.

요즘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전동퀵보드, 전기자전거 등 개인형 이동장치(PM)에 대한 안전수칙, 관련법령 등의 내용도 담아 학생들의 안전사고 예방을 돕는다.

대구교육청은 이번 개정된 매뉴얼을 각급 학교에 보급해 학교 현장에서 학생 안전교육 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대구교육청 홈페이지(https://www.dge.go.kr)에도 탑재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우리 학생들의 안전은 가정은 물론 국민의 행복으로 이어지는 만큼 철저한 재난 예방과 대응을 통해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대구교육청, 학교현장 재난대응·안전관리 매뉴얼 개정·보급

기사등록 2023/06/01 10:19:18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