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공모 '청년 거점공간·청년 문화의 거리'는 어디?

기사등록 2023/04/10 11:31:51

거점공간-의령·하동, 문화의 거리-창원·진주 선정

청년들이 즐길 수 있는 공간·문화 기반시설 구축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경남도는 '청년 거점공간 공모사업'에 의령군과 하동군, '청년 문화의 거리 공모사업'에 창원시와 진주시가 각각 최종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두 공모사업은 올해 처음 실시하는 경남도 자체 사업으로, 지역 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사업 추진에 중점을 두고 4개 시·군을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

'청년 거점공간 조성사업'은 공유오피스, 공유주방, 공유주거, 창업 공간 등 지역 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시설 조성을 위해 도비 10억 원과 시·군비 매칭 10억 원 등 총 2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청년 문화의 거리 조성사업'은 전시·공연 공간 등 문화예술 활동공간을 조성해 다양한 문화 콘텐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업으로, 도비 10억 원과 시·군비 10억 원이 투입된다.

의령군은 '청년거점공간 의령 : 청춘만개' 사업계획을 제시했으며, 폐교 부지를 활용하여 청년의 직업, 휴식, 배움까지 경험할 수 있는 의령형 청년 복합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도시 지역에 비해 청년 공간이 적은 의령군은 거점공간 내에 청년 동아리방, 공유오피스, 스터디카페, 공유라운지, 미디어 스튜디오 등 다양한 공간을 구성하고, 지역의 취업지원센터 역할도 병행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청년 취미활동 지원, 마음상담소, 취업 캠프 등 청년들이 다양한 활동을 거점공간 한곳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조성할 예정이다.

하동군의 '청년거점공간 하동 : 청년이 원하는 대로' 사업은 일자리, 주거, 부채, 심리 등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청년들에게 새로운 환경을 열어줄 전환점을 만들기 위해 진교면 내에 청년이 원하는 거점공간을 조성하는 것이다.

인근의 행정복합타운 조성 및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등과 연계해 커뮤니티 활동 등을 위한 청년 소통 공간과 취·창업 지원을 위한 청년 교육 공간을 조성한다.

청년 주도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며, 지역 청년들간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청년이 직접 주도하는 공간 조성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예정이다.

창원시가 제시한 '청년 문화의 거리 창원 : 청년과 시민이 함께하는 용지동 가로수길' 사업은 성산구 용지동 가로수길 일원을 중심으로, 청년과 시민이 함께하는 용지동 가로수길을 조성하는 계획이다.

해당 지역 상인들은 물론, 청년 예술인 및 청년 단체 등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디자인 아트박스 설치, 달빛야행길 조성, 청년 작품 전시를 위한 오픈 스페이스 등의 문화 공간을 조성하고, 청년 예술인 지원 사업, 버스킹 및 플리마켓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가로수길은 인근 용지공원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하며, 카페 거리 등 청년 유동인구가 많아 사업 추진 시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진주시의 '청년 문화의 거리 진주 : NEW J(JINJU)-eneration' 사업은 로데오거리 내 유휴 공간을 활용하여 청년들이 창작하고 즐길 수 있는 문화 거점공간을 구축하고, 그 일대를 청년복합문화 거리로 활성화할 계획이다.

청년 브랜드 팝업 스토어, 진주 청년 작가 협업 공간, 청년 예술 교류 공간, 오픈 스튜디오 등 지역 내 청년문화예술의 공유 공간을 조성하고, 세대를 잇는 문화예술 축제 뉴젠 페스티벌을 추진한다.

사업 기획 단계부터 지역 청년들의 아이디어를 적극 반영하고, 아트브릿지(문화예술 전시회·강연), 쇼룸(청년 브랜드 기획전), 공동체 온에어(상인회·청년들의 휴먼스토리 라디오 방송국) 등 독특한 프로그램으로 청년들의 호응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도 청년정책과 관계자는 "청년 거점공간과 청년 문화의 거리가 조성되면,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경남도 청년들의 문화 및 여가생활이 좀 더 풍부하고 다양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 "경남도는 이번 사업을 추진하는 시·군과 긴밀히 협의하여 청년이 제대로 즐길 수 있는 공간과 문화의 거리를 조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경남도 공모 '청년 거점공간·청년 문화의 거리'는 어디?

기사등록 2023/04/10 11:31:51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