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군, 농촌인력중개센터 개소…인력난 해소 총력

기사등록 2023/03/27 09:46:33

구인구직 중개·알선 등…농가 단비

[산청=뉴시스] 산청군, 농촌인력중개센터 포스터. *재판매 및 DB 금지
[산청=뉴시스] 산청군, 농촌인력중개센터 포스터. *재판매 및 DB 금지

[산청=뉴시스] 정경규 기자 = 경남 산청군이 농촌 인력난 해소를 위해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설치한다.

산청군은 27일 이승화 산청군수, 정명순 산청군의회 의장을 비롯해 군의원, 조주형 농협산청군지부장, 조창호 산청군농협 조합장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NH농협은행 산청군지부에서 ‘산청군농촌인력중개센터 개소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농협산청군지부내에 위치하고 있는 산청군농촌인력중개센터는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 일환으로 사업비 1억 2000여만원이 투입됐다.

코로나19 장기화와 농촌지역 고령화 및 농촌인력 감소로 인력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개소한 산청군농촌인력중개센터는 농협산청군지부에서 운영하며 임금, 근로조건 등 농가와 구직자 간 상호협의를 통해 중개·알선한다.

또 농작업자에게 단체 상해보험, 교통비, 작업반장 수당 등을 지원하며 근로자의 인건비는 농가에서 부담해야 한다.

농촌 일손이 필요한 농가와 농작업 참여를 희망하는 구직자는 산청군농촌인력중개센터나 농인력중개플랫폼에서 신청하면 된다.

산청군은 일손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와 근로를 희망하는 구직자를 연결해 지역농가에 단비 같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승화 산청군수는 “산청군농촌인력중개센터가 지역의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농촌인력 부족 문제 해소를 위해 외국인계절근로자 도입 확대 등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산청군, 농촌인력중개센터 개소…인력난 해소 총력

기사등록 2023/03/27 09:46:33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