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의회, 공무국외연수 성과보고회 개최

기사등록 2023/02/06 14:50:01

시민, 시 출연기관, 유관기관 및 읍면동 관계 부서 대상 보고회

실크산업, 친환경 교통, 관광 활성화, 발전 방안 등 정책 제시

[진주=뉴시스] 진주시의회, 공무국외연수 성과보고회. *재판매 및 DB 금지
[진주=뉴시스] 진주시의회, 공무국외연수 성과보고회. *재판매 및 DB 금지

[진주=뉴시스] 정경규 기자 = 경남 진주시의회가 의회 가운데 국내에서 처음으로 공무국외연수 성과보고회를 가져 눈길을 끌었다.

진주시의회는 6일 시청 2층 시민홀에서 시민, 진주시 출연·유관기관, 읍면동, 시청 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무국외연수 성과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평가보고회는 상임위별로 기획문화위원회 전종현(민주당), 도시환경위원회 신현국(국민의힘), 경제복지위원회 김형석(국민의힘) 의원 등 3명이 발표했다.

진주시의회의 이날 평가보고회는 2022년 이탈리아 공무국외연수 성과를 시민들에게 알리고 새로운 정책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의회는 지난해 12월14일부터 21일까지 6박 8일간에 걸쳐 세계 실크 명산지 꼬모, 이탈리아 경제 중심지 밀라노, 수도 로마 등을 방문해 새로운 문화와 정책을 견학했다.

앞서 시의회는 내실 있는 해외연수를 실행하기 위해 5단계 절차를 마련했다. 1단계는 상임위별 사전 토의, 2단계 주제별 전문가 초청 심화학습, 3단계 공무국외연수 중 선진 정책현장 및 공공기관 방문 스터디 활동이었으며, 4단계는 이번 시민 성과보고회다.

마지막 5단계는 상임위가 아닌 본회의에 공무국외연수 결과를 직접 보고하는 것으로 오는 22일 1차 본회의에 상정해 마무리될 예정이다.

지난 공무국외연수 당시 시의회는 주 밀라노 총영사관 및 코트라(KOTRA) 밀라노 무역관과 간담회를 가지고 진주 실크의 재도약을 위한 협력을 확보한 바 있다.

이어 로마 고등보존복원연구원(ISCR)의 문화재 복원 인력 양성 과정을 직접 보고 배우고, 주 이탈리아 대한민국 대사관을 방문해 이성호 대사와 함께 이탈리아 국책 투자은행 CDP의 국가시스템 이니셔티브 책임자의 자문을 얻었다.

또한 로마 시의회를 방문해 시의회 농업환경 폐기물위원회 알폰시 위원장 및 시청 관계자와 만나 증가하는 폐기물 규모에 대응한 로마의 자원 및 에너지 순환 관리 등 폐기물 정책을 함께 토의했다.

시의회 관계자는 “지난해 공무국외연수에서 그동안의 부족한 점과 시민들로부터 우려와 비판받는 점 등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시민복지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현장 중심 해외연수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시민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말했다.

양해영 의장은 강평을 통해 “이번 공무국외연수는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관심을 받았던 만큼 더욱 철저한 사전 준비로 시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해외 우수 사례를 우리 지역에 알맞도록 벤치마킹해 향후 시 정책 수립과정을 지원할 수 있는 의원 역량 강화의 밑거름을 쌓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진주시의회, 공무국외연수 성과보고회 개최

기사등록 2023/02/06 14:50:01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