α·Z세대 '게임·웹툰'앱 깔 때 M·X 세대는 '교통·은행'앱 깐다

기사등록 2022/12/16 10:12:08

NHN데이터 세대별 앱 설치 순위 발표

 '세대별 앱 설치 순위' *재판매 및 DB 금지
'세대별 앱 설치 순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송혜리 기자 = NHN데이터가 약 2800만 안드로이드 유저의 앱 설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알파(α)세대와 제트(Z)세대는 게임·웹툰·음악으로 대표되는 엔터테인먼트 앱 선호도가 높은 반면, 엠(M)세대와 엑스(X)세대는 교통·소비·은행 등의 생활 밀접 앱을 더 많이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NHN데이터가 발표한 '세대별 앱 설치 순위'에 따르면 세대별 앱 설치 성향은 특히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극명한 차이를 보였다.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가 기존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제치고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α세대 설치 앱 1위를 차지했다. 이어 틱톡(2위)과 동영상 편집 플랫폼 캡컷(6위)도 10위권 내에 자리하면서 '메타버스'와 '숏폼'으로 대표되는 α세대의 선호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식품 앱 부문에서는 α·Z세대의 필수품이 된 편의점 앱이 상위권을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포켓몬 빵, 연세우유 크림빵, 원소주 등의 소비 트렌드가 편의점에서 비롯되면서 GS25 '나만의 냉장고' CU '포켓 CU'가 각각 α·Z세대 설치 수 상위 10위 앱에 이름을 올렸다.

한편, 탈배달앱을 꾀하는 외식 브랜드 앱의 약세도 두드러졌다. 맥도날드는 식품 앱 부문 설치 수 7위(α세대)와 8위(Z세대)를 기록했으며 버거킹은 α세대부터 X세대까지 모든 세대에서 설치 수 톱(TOP) 10을 기록하며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서비스를 시작한 지 2년 된 '퀸잇'은 무신사, 에이블리, 지그재그를 제치고 패션 앱 부문에서 X세대 설치자 수 1위 플랫폼 자리를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MZ세대는 명품 구매 앱으로 크림을 애용하고, X세대는 명품 구매 앱으로 트렌비를 선호하는 양상을 보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α·Z세대 '게임·웹툰'앱 깔 때 M·X 세대는 '교통·은행'앱 깐다

기사등록 2022/12/16 10:12:08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