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뉴시스] 정경규 기자 = 경남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은 오는 14일부터 17일까지 ‘제2기 어린이 해설사’양성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
어린이해설사 양성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이 전시해설사를 체험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까지 고학년을 대상으로 10명을 모집한다. 참여희망자는 미술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프로그램 참여자는 미술관의 역할을 포함해 이성자 작가의 생애와 대표 작품에 대해 공부하게 되며, 이를 다른 사람에게 잘 전달할 수 있도록 전문 스피치 강의도 무료로 배우게 된다. 또한 생생한 작품설명을 위해 이성자 작가의 아크릴화도 직접 그려보는 체험도 할 수 있다.
3주 일정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을 수료하면 내년 4월까지 미술관의 어린이 해설사로 활동하게 된다. 활동기간 동안 동반가족 1인 무료관람과 이성자미술관 홍보영상 출연 혜택이 주어진다.
한편 현재 이성자미술관에서는 어린이들을 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소장품특별전이 열리고 있다.
◇진주시, 2023년 유기질비료 신청 접수
진주시는 오는 9일부터 12월8일까지 농지소재지 읍·면사무소, 동행정복지센터에서 ‘2023년 유기질비료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농림축산 부산물의 재활용 및 자원화를 촉진하고 토양 비옥도 증진과 토양환경 보전을 통해 지속가능한 친환경농업을 육성하기 위해 시행된다.
신청 자격은 농업경영정보를 등록한 농업경영체이며 신청자는 비료를 공급받을 때까지 농업경영체 등록을 유지해야 한다.경영체에 등록되지 않은 필지와 농지처분 명령을 받은 필지는 지원에서 제외된다.
지원대상 비료는 유기질비료 3종(혼합유박·혼합유기질·유기복합비료)과 부숙유기질비료 2종(가축분퇴비·퇴비)으로 유기질비료는 20kg 포대당 1600원, 부숙유기질비료는 등급에 따라 1600원에서 1300원까지 차등 지원된다.
부숙유기질비료의 경우 신청량이 10a당 2000kg(100포/20㎏)를 초과할 수 없다. 공급시기는 2023년 1월말부터 12월말까지이며 신청서에 기재한 공급 희망 시기(월)에 받을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