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심서 보수·진보 동시 대규모 집회…양측 물리적 충돌

기사등록 2022/10/22 19:12:10

최종수정 2022/10/22 19:25:58

세종대로 일대서 보수·진보 집회…일대 마비

오후 5시께 양측 집회 참가자들 섞이며 충돌

세종대로 차량 통행 제한…한때 완전 통제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22일 서울 중구 태평로에서 열린 촛불행동 김건희 특검 윤석열 퇴진 11차 전국집중 촛불대행진에서 참가자들이 촛불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2.10.22. jhope@newsis.com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22일 서울 중구 태평로에서 열린 촛불행동 김건희 특검 윤석열 퇴진 11차 전국집중 촛불대행진에서 참가자들이 촛불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2.10.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준호 김래현 기자 =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보수와 진보단체가 동시에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이번 집회로 도로가 마비돼 교통체증이 빚어지는 가운데 일부 보수단체 집회 참가자들이 진보단체 진영으로 넘어가면서 양측간 물리적 충돌이 일어나기도 했다. 이들은 집회를 마치는대로 용산 대통령실 앞인 삼각지 파출소 앞까지 행진할 예정으로 경찰은 긴장을 늦추지 못하는 모양새다.

22일 경찰 등에 따르면 전광훈 목사가 이끄는 보수단체 자유통일당은 이날 오후 3시부터 광화문 세종대로 일대에서 3만2000여명(경찰 추산)이 모인 가운데 '자유통일 주사파 척결 국민대회'를 진행했다.

이들은 이재명 대표 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이날 '불법 대선자금 수수 의혹'으로 구속된 것을 언급하며 "이재명을 당장 구속하라"고 외쳤다. 또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으로 서욱 전 국방부 장관과 김홍희 전 해경청장이 구속된 사실을 외치며 "문재인을 구속하라"로 목소리를 높다.

이날 낮 12시부터 집회 인원들이 모이기 시작해 일대가 혼잡을 빚었다. 인근 도로를 지나던 차량들은 통행로가 좁아진 탓에 정체를 겪었고, 도보를 걷던 시민들은 입간판을 보고 우회로를 이용하거나 복잡한 길을 가로질러가야 하는 불편을 겪기도 했다.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22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에서 열린 자유통일 주사파 척결 국민대회에서 참가자들이 태극기와 성조기를 들고 있다. 2022.10.22. jhope@newsis.com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22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에서 열린 자유통일 주사파 척결 국민대회에서 참가자들이 태극기와 성조기를 들고 있다. 2022.10.22. [email protected]


오후 4시부터는 촛불전환행동 등 진보 성향의 단체들이 숭례문 교차로와 태평 교차로 일대에서 1만6000여명(경찰 추산)이 모여 '윤석열 정부 규탄 집회'를 열고 있다.

이들은 저마다 '김건희 특검', '윤석열 퇴진' 피켓을 손에 쥐고 거리를 가득 메웠다. 집회 참가자들이 윤 대통령과 김 여사의 모습을 형상화한 조형물을 배경으로 기념사진을 찍고 때리는 시늉을 하자 경찰은 보수단체 참가자들을 자극할 수 있다며 자제를 요청하기도 했다.

집회가 한창 진행 중이던 오후 5시께는 우려하던 물리적 충돌이 발생하기도 했다. 일부 보수단체 집회 참가자들이 진보단체 진영으로 넘어와 실랑이가 벌어졌다. 한 보수집회 참가자는 주먹으로 얼굴을 맞아 입에서 피가 나기도 했다.

아울러 이들이 도로 전체를 점령하면서 태평로에서 남대문로 4가 방향으로 차량 통행이 완전히 막혔고, 반대 방향은 1차로만 겨우 움직일 수 있었다. 한때 진보단체 참가자들이 몰리면서 양방향이 통제되기도 했다.

촛불전환행동 측은 집회를 마치는대로 한강대로를 거쳐 대통령실 인근인 삼각지 파출소까지 행진할 계획이다. 삼각지 파출소 일대에는 이날 오후 4시부터 신자유연대 등 일부 보수단체가 집회를 벌이고 있어 이들 간 물리적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이에 경찰은 도로 곳곳에 안전펜스와 차별을 설치했다.

이 외에 화물연대는 오후 2시부터 서울 중구 광교 교차로부터 을지로입구역까지 9000여명이 참석하는 '안전운임제 확대적용 쟁취 결의대회'를 연 뒤 오후 4시부터 삼각지역 방향으로 이동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서울 도심서 보수·진보 동시 대규모 집회…양측 물리적 충돌

기사등록 2022/10/22 19:12:10 최초수정 2022/10/22 19:25:58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