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모다모다, THB 뺀 샴푸 6월 출시…기존 샴푸 지속 판매

기사등록 2022/04/24 14:00:00

최종수정 2022/04/24 15:42:40

프로 체인지 블랙 샴푸, 갈변 효과 인기↑…식약처 '위해성' 제기

모다모다 "신제품 출시, THB 문제 아니라 고객 선택 폭 확대 차원"

신규  BI가 적용된 모다모다 '프로 체인지 블랙 샴푸' (사진 : 모다모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신규  BI가 적용된 모다모다 '프로 체인지 블랙 샴푸' (사진 : 모다모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김정환 기자 = 기능성 샴푸 업체 모다모다(대표 배형진)가 논란을 빚고 있는 '1, 2, 4-트리 하이드록시 벤젠'(THB)이 들어있지 않은 새치 샴푸 제품을 오는 6월 출시한다. 그러나 1, 2, 4-THB가 든 기존 '프로 체인지 블랙 샴푸'는 BI만 변경해 지속해서 시판할 것으로 확인됐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모다모다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체 위해성 문제를 제기한 1, 2, 4-THB를 뺀 새로운 샴푸를 개발해 현재 양산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앞서 해당 샴푸가 개발 중이라는 사실이 알려진 뒤, 업계에서는 모다모다 스스로 1, 2, 4-THB가 인체에 해롭다는 사실을 자인한 것 아니냐는 추정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모다모다 측은 해당 제품 출시가 프로 체인지 블랙 샴푸 성분에 문제가 있어서도, 식약처 주장을 수용한 것도 아니라고 분명히 했다.

기술력이 부족한 탓에 염모를 위해 꼭 1, 2, 4-THB를 함유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을 지적을 정면 반박하고, 1, 2, 4-THB는 주성분이 아니라 진짜 주성분인 폴리페놀의 자연 갈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선택적으로 사용한 촉매제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부각하려는 의도다.
모다모다 '프로 체인지 블랙 샴푸'샴푸 해외 홍보 포스터 (사진 : 모다모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모다모다 '프로 체인지 블랙 샴푸'샴푸 해외 홍보 포스터 (사진 : 모다모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기존 샴푸를 6월부터 BI만 바꿔 계속 판매하기로 한 것도 1, 2, 4-THB가 최소한 프로 체인지 블랙 샴푸에서만큼은 무해하다는 자신감을 강력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다.

모다모다 관계자는 "1, 2, 4-THB는 인체에 해를 끼치는지 아직 확인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머리를 감으면 바로 씻겨 내려가 두피에 남지 않아 걱정할 필요가 없다"며 "6월 중 내놓을 신제품은 1, 2, 4-THB 성분을 제외했는데 프로 체인지 블랙 샴푸는 염모제 성분 없이 자연 갈변 현상만으로 염색 효과를 내 화제를 끌었다는 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다양해지는 소비자 취향에 따라 갈변 컬러감 등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고객 선택 폭을 넓힐 방침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모다모다 프로 체인지 블랙 샴푸는 지난해 8월 출시 이후 뛰어난 새치 염색 성능을 앞세워 국내는 물론 미국, 일본, 타이완 등 해외에서도 인기를 끌었다. 약 300만 병 넘게 생산됐다.

그러나 식품의약품안전처가 1월 1, 2, 4-THB를 위해 성분으로 판단해 '화장품 안전 기준 등에 관한 규정 고시 개정안'을 행정 예고하면서 사실상 '퇴출' 위기에 놓였다.

이에 대해 국무총리실 산하 규제개혁위원회가 지난달 식약처에 고시 개정안을 재검토하라고 권고해 기사회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단독]모다모다, THB 뺀 샴푸 6월 출시…기존 샴푸 지속 판매

기사등록 2022/04/24 14:00:00 최초수정 2022/04/24 15:42:40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