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vs 우크라 침몰 원인 설전서 우크라 손 들어줘

러시아 흑해함대의 핵심 전함인 모스크바함이 폭발사고로 심각한 손상을 입은 가운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양측은 그 원인을 놓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출처: 러시아 국방부 *재판매 및 DB 금지
[워싱턴=뉴시스]김난영 특파원 = 러시아 흑해 해군력 상징인 모스크바함 침몰은 우크라이나군의 미사일 때문이라는 미국 당국의 평가가 나왔다.
CNN과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15일(현지시간) 미국 고위 당국자가 이런 평가를 내놨다. 지난 13일 침몰한 모스크바함은 대함 미사일, 대공 미사일, 근접 미사일 방어 시스템 등으로 무장한 중요 전력이다. 이런 모스크바함의 침몰은 러시아 해군 전력에 중대한 타격으로 여겨졌다.
우크라이나 측은 모스크바함 침몰이 자국군 공격 때문이라고 주장했지만, 러시아는 예인 과정에서 침몰했다고 주장해 왔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 측이 우크라이나의 주장에 가세한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 군 당국은 우크라이나가 넵튠 미사일 두 발로 모스크바함을 공격했다고 본다. 러시아 국방부는 이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키예프)에 대한 공격을 강화한다고 경고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 이날 AFP통신은 러시아군이 키이우 외곽 미사일 공장을 공격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해당 공장은 모스크바함을 공격한 넵튠 미사일을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침몰에 대한 보복으로 풀이되는 부분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