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성장률 가장 높아…만화·게임 등도 ↑
영화, 지난해 상반기보다도 어려워…-36.1%
수출액 52.8억 달러…전년比 6.8% 증가
[서울=뉴시스] 이현주 기자 = 올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이 약 61조2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6.0% 증가한 수치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1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1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콘텐츠산업 11개 장르의 2021년 상반기 주요 동향을 분석했고, 사업체 2700개사 대상 실태조사 결과 및 138개 상장사 자료 분석을 통해 매출, 수출 등 주요 산업규모를 추정했다.
올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0% 증가한 약 61조2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피해가 컸던 지난해 상반기 대비 비교적 경기가 회복세에 들어서면서 광고(24.9%)가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다음으로 만화(22.9%), 게임(10.0%), 콘텐츠솔루션(6.2%) 등 비대면 소비가 가능한 장르들도 지난해에 이어 올 상반기에도 매출 상승세를 이어간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출판(3.6%), 음악(3.6%), 애니메이션(2.3%) 등 지난해 매출 감소세를 기록했던 장르들이 올 상반기에 들어 상승세로 전환했다. 단 음악과 애니메이션은 코로나19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증가했으나,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 상반기 매출액 규모는 회복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화(-36.1%)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극장매출 감소, 신규영화 투자 제한 등으로 인해 지난해 상반기보다도 업황이 어려운 것으로 드러났다.
올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한 약 52억8000만 달러(6조2800억원)로 집계됐다.
코로나19로 전 세계적 봉쇄 조치가 단행된 전년 동기 대비 모든 장르에서 수출이 증가했다.
만화(45.5%), 지식정보(6.0%), 콘텐츠솔루션(5.6%) 등 비대면 관련 장르의 수출 상승세가 지속된 가운데, 광고(36.0%), 영화(13.1%), 캐릭터(8.2%) 등 지난해 수출 타격이 컸던 장르들도 상승세로 전환했다.
하지만 이같은 회복 기조에도 불구하고 영화, 캐릭터, 애니메이션 등 일부 장르의 2019년 상반기 수출액 규모는 회복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올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종사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66만5000여 명으로 집계됐다.
만화(6.6%), 지식정보(5.5%), 콘텐츠솔루션(4.8%), 게임(2.3%) 등 비대면 관련 장르에서 종사자 수가 증가했고, 그외 장르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고용시장 위축으로 인력 변화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1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1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콘텐츠산업 11개 장르의 2021년 상반기 주요 동향을 분석했고, 사업체 2700개사 대상 실태조사 결과 및 138개 상장사 자료 분석을 통해 매출, 수출 등 주요 산업규모를 추정했다.
올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0% 증가한 약 61조2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피해가 컸던 지난해 상반기 대비 비교적 경기가 회복세에 들어서면서 광고(24.9%)가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다음으로 만화(22.9%), 게임(10.0%), 콘텐츠솔루션(6.2%) 등 비대면 소비가 가능한 장르들도 지난해에 이어 올 상반기에도 매출 상승세를 이어간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출판(3.6%), 음악(3.6%), 애니메이션(2.3%) 등 지난해 매출 감소세를 기록했던 장르들이 올 상반기에 들어 상승세로 전환했다. 단 음악과 애니메이션은 코로나19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증가했으나,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 상반기 매출액 규모는 회복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화(-36.1%)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극장매출 감소, 신규영화 투자 제한 등으로 인해 지난해 상반기보다도 업황이 어려운 것으로 드러났다.
올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한 약 52억8000만 달러(6조2800억원)로 집계됐다.
코로나19로 전 세계적 봉쇄 조치가 단행된 전년 동기 대비 모든 장르에서 수출이 증가했다.
만화(45.5%), 지식정보(6.0%), 콘텐츠솔루션(5.6%) 등 비대면 관련 장르의 수출 상승세가 지속된 가운데, 광고(36.0%), 영화(13.1%), 캐릭터(8.2%) 등 지난해 수출 타격이 컸던 장르들도 상승세로 전환했다.
하지만 이같은 회복 기조에도 불구하고 영화, 캐릭터, 애니메이션 등 일부 장르의 2019년 상반기 수출액 규모는 회복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올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종사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66만5000여 명으로 집계됐다.
만화(6.6%), 지식정보(5.5%), 콘텐츠솔루션(4.8%), 게임(2.3%) 등 비대면 관련 장르에서 종사자 수가 증가했고, 그외 장르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고용시장 위축으로 인력 변화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