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뉴시스] 전남대 호남학연구원 학술대회 포스터. (사진 제공 = 전남대학교)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1/11/24/NISI20211124_0000876798_web.jpg?rnd=20211124112521)
[광주=뉴시스] 전남대 호남학연구원 학술대회 포스터. (사진 제공 = 전남대학교)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구용희 기자 =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원장 이성원 교수)은 광주불교연합회(회장 도성 스님)와 오는 25일 전남대학교 박물관 시청각실에서 2021년 빛고을 관등회 '불교무형문화유산 보호와 전승에 관한 강령과 광주의 불교무형문화유산'이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불교무형문화유산 보호와 전승에 관한 강령을 알아보고 광주의 불교무형문화유산을 살펴 불교무형문화유산의 보존과 문화재 지정, 나아가 전승과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다.
기조강연에 나서는 나경수 교수(전남대 명예교수)는 '불교무형문화유산 강령과 무형문화재'를 주제로 불교무형문화유산에 대한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보호와 전승을 위한 강령의 의의에 대해 발표한다.
학술대회에서는 ▲증심사 오백나한대재의 의궤와 의식 ▲불교 주불전 꽃살창호 문양에 대한 전승 ▲치유명상으로 배우는 사찰음식이 소개된다.
아울러 ▲원효사 복장불사 조사보고 ▲설화의 무형문화재 종목 지정 가능성 연구 ▲초파일 세시풍속 등도 발표된다.
이번 학술대회는 현장 참여와 동시에 유튜브(광주불교연합회)로도 중계된다.
◇ 조선대 우리철학연구소, 20세기 우리철학의 이론 학술대회
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우리철학연구소는 20세기 우리철학의 이론 기초를 주제로 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오는 26일 조선대학교 경상대학 8층 세미나실A에서 열린다. 한국 철학의 개념, 현재적 의의, 민족철학 등의 주제를 다룬다.
학술대회는 조선대 이철승 우리철학연구소장의 개회사로 시작, 이상원 글로벌인문대 학장의 축사에 이어 주제 발표로 이어진다.
학술대회는 조선대 김성훈 교수의 '윤노빈의 생명철학과 오늘의 한국 현실', 한양대 박영미 교수의 '박종홍의 한국사상', 숭실대 유현상 교수의 '해방 정국의 현실 인식의 현재적 의의', 상지대 김시천 교수의 '함석헌의 초월해석학', 한국전통문화대 이선경 교수의 '안재홍, 보편을 지향하는 민족철학' 등 총 5개의 주제발표로 채워진다.
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우리철학연구소는 우리철학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우리철학총서를 발간하는 등 관련 분야의 연구에 생산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 우리 철학의 개념, 전통철학의 비판·계승·변용, 외래철학의 수용·전파·토착화, 자생철학의 모색, 현실문제와 철학, 철학의 특수성과 보편성 등 우리 철학의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 조선대 무역학과, 대학생 FTA 활용 학술대회 2년 연속 수상
조선대학교 경상대학 무역학과 학생팀이 2021년 대학생 FTA 활용 학술대회에서 우수상(KOTRA 사장상)을 수상했다.
24일 조선대에 따르면 최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21년 대학생 FTA(자유무역협정) 활용 학술대회는 FTA를 활용한 수출기업 해외시장 개척과 FTA활용 지원정책 제언 분야를 주제로 논문을 모집했다.
44편의 FTA 활용 응모논문 중 사전 서류심사에 통과한 16팀이 경연을 펼쳤으며, 조선대학교는 2팀 모두 본선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무역학과 김승수·박동기·최주연 팀은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에 자리한 기업과 협력해 한-베트남 FTA 활용을 통한 스마트 살균 LED 조명기구의 베트남 진출 전략을 제시했다.
무역학과 이종민·이수아·정은수 팀은 향후 한국의 FTA 추진전략을 사회네트워크분석(SNA) 방법론을 통해 체계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조선대학교 무역학과는 2013년부터 현재까지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으로 대학 FTA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