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유시민, 윤석열에 책 추천 "인간다운 마음 가진 검사란…"

기사등록 2021/11/13 12:40:54

"이재명에 권한 책, 수모 견디는 방법 담아"

[서울=뉴시스] 김지현 기자 =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13일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대선 후보에게 각각 한 권의 책을 추천했다.

유 전 이사장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에게 정명원 대구지검 서부지청 부부장이 쓴 '친애하는 나의 민원인에게'라는 책을 추천했다.

유 전 이사장은 "정말 인간다운 마음과 시민의 상식을 가진 어떤 사람이 검사로 근무하면서 어떻게 자기 일과 사람을 대하는지, 사건에 천착하는지를 쓴 자기 일상의 에세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소위 말하는 검사들이 다 피하고 싶어하는 악성 민원인들을 만나서 이야기를 들어주는 이야기를 한 꼭지"라며 "다른 멋진 제목이 많은데 작가 자신이 그 꼭지를 제일 좋아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람다운 마음을 가진 검사가 그 일을 하면서 어떤 감정을 느끼고 어떤 생각을 하는지 굉장히 잘 이해하게 됐다"며 "이 책을 권하는 뜻은 알아서 해석하라"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에게는 러시아 작가 알렉산드르 솔제니친의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라는 책을 권했다.

유 전 이사장은 "수모를 견디는 현명한 방법을 담고있는 책"이며 "고통스럽고 남루한 현실 속에서 인간이 자기 자신을 어떻게 지켜가는가. 인간의 품격과 인간다움, 자신의 소망을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어떻게 지켜가는가를 잘 보여주는 소설"이라고 말했다.

유 전 이사장은 지난 12일 자신의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에 이 후보를 초청, 현안 인터뷰가 아닌 책 추천을 소재로 한 대담을 나누기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유시민, 윤석열에 책 추천 "인간다운 마음 가진 검사란…"

기사등록 2021/11/13 12:40:54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