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대표도서관 설계공모 이은영 작가 작품 당선

기사등록 2021/11/03 13:25:03

이아키텍츠와 ㈜종합건축사사무소 에이그룹 공동 응모

지상 4층, 연면적 1만2599㎡ 규모…2024년 12월 완공 예정

[전주=뉴시스] 전북도 대표도서관 설계공모 선정 작품 조감도. *재판매 및 DB 금지
[전주=뉴시스] 전북도 대표도서관 설계공모 선정 작품 조감도. *재판매 및 DB 금지

[전주=뉴시스] 김민수 기자 = 전라북도 대표도서관 건립사업의 당선작이 선정됐다.

전북도는 3일 도서관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추진 중인 ‘전라북도 대표도서관 건립사업’ 건축 설계공모에 대해 당선작 1점과 입상작 2점을 각각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계 공모에는 총 3개 작품이 출품되었고, 이 중 세계 유명도서관 중 하나인 독일 슈투트가르트 시립도서관을 설계한 이은영 건축가가 대표로 있는 Yi Architects(이아키텍츠)와 ㈜종합건축사사무소 에이그룹이 공동응모로 출품한 작품이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공모 심사는 지난 10월 29일 건축 분야 대학교수 4명, 건축사 3명, 도서관 전문가 2명 등 총 9명의 전문가로 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감사관실과 업무관계자 등이 참관한 가운데 투명하고 공정한 심사를 진행했다.

당선작은 도서원을 컨셉으로 한 확장 가능한 공간구성과 정적인 건축형태, 전통적인 근대건축의 상징성을 제안하였고, 주변 지형을 활용한 1~2층 진입 구성 및 층간 내부동선을 연계한 점 등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당선작을 공동 출품한 Yi Architects(이아키텍츠)와 ㈜종합건축사사무소 에이그룹에는 기본 및 실시설계권이 부여된다.

입상작(2등)에는 ㈜길종합건축사사무소이엔지와 ㈜해마종합건축사사무소가 공동응모로 출품한 작품이 선정됐으며, 입상작(3등)에는 건축사사무소 청음에서 출품한 작품이 선정됐다.

이들 입상작을 출품한 사무소에는 각각 보상비 4000만원과 3000만원이 지급된다.

당선작이 선정됨에 따라 전라북도 대표도서관은 혁신도시 기지제 문화공원 내 지하 1층, 지상 4층, 연면적 1만2599㎡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전북도 윤여일 문화체육관광국장은 “투명하고 공정한 심사를 통해 세계 유명도서관을 설계한 건축가가 출품한 작품이 선정된 만큼 도민들의 기대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설계 과정에서 자문위원회 구성·운영을 통한 내실 있는 설계 후 2024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사업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자세한 심사 결과는 전북도청 홈페이지(알림마당-도정소식-공지사항)에 공개돼 있으며, 기타 자세한 내용은 전북도청 문화예술과(063-280-3387)로 문의하면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전북도, 대표도서관 설계공모 이은영 작가 작품 당선

기사등록 2021/11/03 13:25:03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