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소식]'2022 생활SOC 복합화사업' 공모 2개 사업 선정 등

기사등록 2021/10/06 16:49:47

경기 누구나 열린복지센터 조감도 *재판매 및 DB 금지
경기 누구나 열린복지센터 조감도 *재판매 및 DB 금지
[양주=뉴시스] 배성윤 기자 = 경기 양주시는 국무조정실 주관 ‘2022 생활SOC 복합화사업 공모’에서 경기 누구나 열린복지센터, 회천지구 공공임대주택 생활SOC 복합화 등 2개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생활SOC 복합화사업은 일상생활에서 국민의 편익을 증진시키는 보육·의료·교육·문화·체육 등 생활SOC 시설을 단일 부지에 복합적인 기능을 갖춘 생활밀착형 인프라 시설로 연계·구축하는 사업이다.

‘경기 누구나 열린복지센터 생활SOC 복합화사업’은 양주신도시 옥정지구 내 기존 종합사회복지센터를 다함께돌봄센터와 공동육아나눔터 등을 복합화해 옥정동 955-6 일원으로 이전 신축하는 사업으로 유아부터 어르신까지 전 계층을 아우르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종합사회복지센터를 조성함으로써 변화하는 복지 욕구에 부응할 것으로 기대된다.

‘회천지구 공공임대주택 생활SOC 복합화사업’은 양주시와 LH의 협업으로 양주신도시 회천지구 내 공공임대주택(A25BL) 부지 내 국공립어린이집, 다함께돌봄센터, 공동육아나눔터 등 보육·돌봄시설을 복합화해 신도시 개발로 급증이 예측되는 육아·돌봄 수요를 충족시킬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내년 초 정부와 지자체 간 협약을 체결하고 실시설계 후 착공해 오는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진행될 예정이다.

생활SOC 복합화사업은 부지매입비, 건축비 등의 예산절감과 더불어 사업기간 단축, 시민 편의 증진 등의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모에 선정되는 경우 기존 국고보조금 지원 외에 국고보조율 10%p 인상에 상응하는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양주시, ‘돌봄공동체 모락모락’ 2021 경기마을공동체 한마당 우수마을 선정

 경기 양주시는 경기상상캠퍼스에서 열린 2021 경기마을공동체 한마당에서 양주시 옥정동을 중심으로 활동 중인 아동돌봄공동체 ‘돌봄공동체 모락모락’이 우수마을상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도민과 마을을 이어 다같이 만들어가는 경기도’를 주제로 열린 2021 경기마을공동체 한마당은 경기도에서 마을공동체 활동사례 공유와 소통 계기 마련을 통해 정보교류, 네트워크 활성화를 목적으로 개최됐다.

이번 행사의 메인무대인 마을공동체 사례발표에는 시군별 우수사례 추천을 통해 참여한 도내 53개 공동체 중 1차 서면심사를 거쳐 확정된 최종 20개 공동체가 2차 현장심사에 참가했다.

‘돌봄공동체 모락모락’은 공동육아, 방과 후 돌봄 프로그램 등 운영현황과 함께 돌봄 사각지대에 놓일 위기에 처한 아동들을 위해 인근 초등학교와 연계·추진 중인 코로나19 시대 맞춤형 지원사업을 소개했다.

또한 지역 내 우수한 인재들의 재능기부로 진행하는 다채로운 돌봄 프로그램과 아버지 회원 발굴 성과 등 지역 내 돌봄문화 확산에 기여한 점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특히 지난해부터 아파트 내 커뮤니티 시설을 중심으로 추진 중인 ‘경기도 아동돌봄공동체 지원사업’ 성과를 선보이며 지역 공동체 자원을 활용해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마을이 함께 아이를 키우는 새로운 돌봄문화를 조성하는 등 주민 주도의 돌봄체계 구축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홍보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양주소식]'2022 생활SOC 복합화사업' 공모 2개 사업 선정 등

기사등록 2021/10/06 16:49:47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